모바일 광고, 대권 레이스 시작됐다

일반입력 :2010/08/02 18:40    수정: 2010/08/02 19:17

이설영 기자

모바일 광고 시장을 선점하려는 업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글로벌에서는 애플과 구글이, 국내에서는 포털 업계를 중심으로 모바일 시장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에서는 애플과 구글 등 글로벌 업체들이 앞서 나가는 듯 보인다. 애플은 올해 초 콰트로와이어리스를 인수, 아이애드라는 모바일용 광고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였다.

아이애드는 애플이 아이폰 운영체제(OS) 4.0 출시와 함께 선보인 광고 플랫폼이다. 앱스토어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앱에 광고를 실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광고 수익의 60%는 개발자, 40%는 애플이 가져가도록 돼 있다.

기존에 애플이 앱스토어를 운영하며 고수했던 수익 공유 방식을 아이애드에도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위치는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제품을 발표할 때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향후 아이애드 또한 애플에게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애플과 구글이 향후 모바일 광고 부문을 주요 수익원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은 같다. 하지만 두 기업이 추구하는 광고 형태에는 차이가 있다.

애플이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광고를 추구하는 반면, 구글은 자신들의 장기인 '검색'을 기반으로 한다. 지난해 애드몹을 인수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구글은 기존 웹에서처럼 검색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광고를 시도하려는 계획이다.

검색을 통해 나타는 웹사이트에 광고를 심고, 이를 통한 수익은 기존의 애드센스 등과 같이 웹사이트 주체와 공유하는 방식이다. 애드몹이 애플리케이션 기반 광고도 하고 있긴 하지만, 구글은 기존에 주도권을 갖고 있는 검색시장을 주로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털, 검색광고·배너광고 추진

해외에 애플과 구글이 버티고 있다면, 국내에서는 포털업체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네이버는 얼마전 2분기 실적발표에서 모바일 광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일 NHN은 오는 9월 국내에서 업계 최초로 모바일 검색광고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m.search.naver.com)의 검색결과에 NHN비즈니스플랫폼의 검색광고 상품인 '클릭초이스'를 노출하기로 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모바일에서 검색을 할 때 광고주의 전화번호 등을 노출하는 방식이다.

NHN비즈니스플랫폼 위의석 마케팅플랫폼사업본부장은 검색 이용자는 광고를 포함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부터 선별된 최적의 검색결과를 찾을 수 있게 된다면서 광고주는 모바일 환경에 광고를 노출시켜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모바일 광고는 9월6일부터 시작되며, 광고주들은 8월31일부터 광고주센터에서 노출여부 선택이 가능하다. 당분간은 기존 웹을 통해 클릭초이스 광고상품을 이용 중인 광고주들을 대상으로만 등록을 받으면, 클릭당과금(CPC)로 진행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난 5월 모바일웹에 삼성전자의 배너 광고를 수주, 게재했다. 다음은 지난 4월부터 모바일웹 전섹션에 띠배너 형태의 광고상품 '모바일스폰서'를 선보였다.

■삼성전자, 바다플랫폼 내세워 모바일 광고 진출?

이런 가운데 국내 대표 휴대폰 제조사인 삼성전자도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준비 중이라는 관측이 곳곳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독자 모바일 플랫폼 '바다'를 공개한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중심의 기존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영역으로까지 영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 5월 독일, 영국, 프랑스 등에 내놓은 최초의 바다폰 '웨이브'가 출시 4주만에 100만대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미 글로벌 휴대폰 제조사가 된 삼성전자가 바다 플랫폼을 이용해 장기적으로 모바일 광고 시장에까지 진출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는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은 바다 플랫폼의 점유율이 미미하기 때문에 삼성전자도 섣부르게 모바일 광고 시장에 진출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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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중걸 로아그룹 선임컨설턴트는 구글의 경우 기존에 검색시장을 가지고 있고, 애플은 앱스토어 시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에 맞는 모바일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면서 네이버의 경우 현 상황에 검색시장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광고를 준비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중걸 선임컨설턴트는 또 단, 삼성전자의 바다플랫폼을 통한 모바일 광고 전략에 대해서는 아직 말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광고의 경우 어느 정도의 규모가 형성이 돼 있어야 가능한데 아직 바다플랫폼은 그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