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끄는 타다… VCNC 미래도 '깜깜'

베이직 서비스 중단·채용 취소로 '시끌'...드라이버 반발도

인터넷입력 :2020/03/09 18:18    수정: 2020/03/10 10:11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타다금지법)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타다 운영사인 VCNC 기업 존폐와 사업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온 기사 포함 렌터카 서비스(타다 베이직)를 한 달 내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신규 직원 채용마저 취소해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갑작스런 서비스 중단 결정으로 타다 드라이버들도 회사에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는 상황이라 회사 대응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VCNC 관계자는 "이번주부터 출근할 예정이던 신입 직원에 채용 취소를 통보했다"며 "회사 서비스를 더 이상 제공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취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타다 차량. (사진=타다 홈페이지)

■ '타다 금지법' 국회 통과...유예기간 있음에도 "타다 중단" 선언

앞서 국회는 지난 6일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185인 중 찬성 168인, 반대 8인, 기권 9인으로 여객운수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해당 법안은 대통령의 공포를 거쳐 1년 6개월 후부터 시행된다.

이번에 통과된 여객운수법 개정안은 플랫폼 운송을 제도화하는 내용 외에도 렌터카 운전자 알선을 제한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으로는 관광 목적으로 11인승 이상 15인승 승합차를 대여할 시 6시간 이상 사용하거나, 대여·반납장소가 공항 또는 항만일 때만 사업자가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다.

개정안이 통과된 직후 타다는 장애인 및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타다 어시스트' 서비스를 7일까지만 운영한다고 밝혔다.

타다는 "이동약자를 위해 그동안 큰 비용을 감당하며 타다 어시스트를 운영해왔지만, 타다금지법 통과로 투자 유치가 불투명해져 서비스 유지가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타다가 베이직과 어시스트 서비스를 중단 예고 혹은 종료함에 따라, 현재 타다에는 프리미엄·에어·프라이빗 서비스만 남게 됐다.

타다는 앱 내 공지를 통해 "타다 프리미엄, 에어, 프라이빗 등의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타다 베이직 서비스는 중단 일정 공지 전까지 정상 이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베이직 서비스를 일정 기간 후에 중단하는 이유는 '타다 패스'를 구매한 이용자의 사용기한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타다 패스는 월간 구독 서비스로, 일정 금액을 낸 이용자에게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현재 타다 앱에서는 타다 패스가 구매 불가능하도록 설정된 상태다.

타다 자료사진(이미지=픽사베이)

■ 주력 서비스 빠진 타다...사업방향 안갯 속

VCNC의 이후 행보가 미궁에 빠짐에 따라 타다 서비스 관련 종사자 처우와 차량 또한 향후 계획이 불투명해졌다.

VCNC 관계자는 "앞으로의 계획이나 전략 등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고 답했다. 타다 드라이버로 등록된 노동자는 1만2천명이며, 타다는 1500대 가량의 카니발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타다가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유예기간인 1년 6개월 안에 국토교통부에 플랫폼운송사업자로 등록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여객운수법 개정안 통과 후 시행령 등을 통해 세부사항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경우 타다는 택시총량제와 기여금 납부 등의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

박재욱 VCNC 대표.

박재욱 VCNC 대표는 6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정안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제출하면서 "혁신과 미래의 시간을 위해 대통령님의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타다의 1만2천명 드라이버가 실직하지 않도록, 100여명의 젊은 혁신가들이 직장 밖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 타다 드라이버 비상위 "이재웅 대표 끝까지 책임 다해야"

타다의 이런 행보가 섣부르다는 지적도 있다. 1년 6개월간의 유예기간이 남았는데 바로 사업을 접는 것은 책임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타다 드라이버들이 모인 인터넷 카페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해 이재웅 대표에게 책임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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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대책위원회는 "이재웅 대표가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며 "국토부가 기여금과 총량규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바 없고 협의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타다가 지금까지 운행차량 대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드라이버들을 함부로 내쫓아 왔다"면서 "이번에도 타다가 드라이버들과의 중도계약해지를 피하려고 감차를 할 가능성이 예상되며, 이는 무책임하고 비열한 행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