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포털, 실검 관리 철저하게 나선다

실검 폐지·중단하고 댓글 실명제 전환…알 권리 침해 비판도

인터넷입력 :2020/03/04 09:36    수정: 2020/03/04 11:48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이 4·15 총선을 앞두고 실시간검색어(실검) 관리에 나섰다.

실검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폐지함으로써 정치권과 연관될 가능성을 차단한 조치로 해석된다.

네이버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4월 2일부터 15일(오후 6시)까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지난달 19일 밝혔다.

더불어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 서비스도 중단한다. 네이버는 2014년 지방선거 때부터 해당 기능을 차단해왔다. 이달 27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기존 네이버 인물 정보 대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등록받은 후보자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 동안 다수의 관심사가 선거라는 큰 현안에 집중되는 만큼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해 운영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사진 = 이미지투데이

카카오는 자사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에서 지난달 20일 실시간검색어를 완전히 폐지했다.

카카오는 작년 12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었다. 같은 달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도 폐지했다.

아울러 네이버와 카카오는 선거 기간 동안 댓글을 실명제로 전환한다. 공직선거법 82조 6항에 따라, 해당 기간 동안 실명인증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댓글 작성이 제한된다.

양대 포털의 이런 조치는 정치권의 개입 때문으로 분석된다. 선거 기간 중 불리한 사안이 포털이나 댓글을 통해 확산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개편해왔다. 지난 2017년 1월 실검을 20위까지 볼 수 있도록 하고, 같은 해 5월 대선 당시 실검 차트의 집계·노출 갱신 주기를 15초에서 30초로 변경했다. 실검차트에 특정 검색어가 등장했다 갑자기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이어 2018년 5월에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 섹션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제외했다. 당시 드루킹 논란 등으로 포털 사업자의 책임이 크게 이슈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11월에는 로그인한 사용자가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열면 같은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가 먼저 표출되도록 했다. 이는 검색 서비스가 정치적·상업적으로 이용된다는 지적에 대한 대책이다.

이에 대해 포털 사업자가 실검을 관리하는 것이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이상우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는 "선거 기간 동안 정치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라며 "실검을 중단하거나 폐지하는 정책이 정치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떨어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또 "시민들이 실검에 오른 사안을 언제나 그대로 믿는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 "실검을 보는 사람은 충분히 스스로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오히려 이를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알 권리를 제한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회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댓글과 실검 조작을 막는 매크로 금지법(실검법)을 발의했지만, 법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며 실효성도 없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