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힘없는 게임, 유무선공유기 성능에 달렸다

원인 모를 지연·접속 끊김, 공유기 교체로 해결 가능

홈&모바일입력 :2019/12/13 16:23

최근 출시되는 거의 모든 게임은 온라인을 통해 다른 게이머와 경쟁이나 협동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좋은 성적을 내거나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고지에 서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이 절대적이다.

각종 게임을 안정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유무선공유기의 성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 게임을 즐기면서 상황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게이머도 늘고 있어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 상태다.

웹서핑이나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는 만족스럽지만 결정적인 순간 원인 모를 지연이나 접속 끊김 등으로 하루 하루 '치킨각', 혹은 '상위 랭크'에서 멀어지고 있는 게임 마니아라면 유무선공유기 교체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고성능·고대역폭으로 무장한 'XR500'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이하 XR500)은 퀄컴 IPQ8065(1.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AC2600 와이파이5(802.11ac)를 제공하는 게임 특화 유무선공유기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 (사진=씨넷닷컴)

가장 큰 특징은 넷듀마가 개발한 듀마OS를 탑재해 기존 유무선공유기에서 볼 수 없었던 게임 특화 기능을 대거 제공한다는 것이다. 게이밍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다양한 게임이 활용하는 트래픽을 한 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PC로 게임을 즐기는 순간 다른 PC나 스마트폰이 접속해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음악·동영상을 스트리밍하면 속도는 물론 지연시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게임용 PC를 지정해 데이터 전송을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에 내장된 설정 화면. (사진=지디넷코리아)

대역폭은 2.4GHz 대역에서 최대 800Mbps, 5GHz 대역에서 최대 1733Mbps로 합계 AC2600급이다. 대용량 영상파일이나 실시간 방송을 위한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부족함이 없다. 프로세서와 와이파이 칩 모두 퀄컴 제품을 적용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여지를 줄였다.

내장된 USB 단자에 저장장치나 프린터를 연결하면 간이 NAS(네트워크 저장장치)나 공유 프린트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4, 클래시 로얄, Apex 레전드 등 프로게임단을 이끄는 젠지 이스포츠 역시 XR500을 적용하고 있다. 가격은 넷기어스토어 기준 34만 9천원이며 무상보증기간은 2년.

■ 합리적 성능 갖춘 'XR300'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이하 XR300)은 XR500이 갖춘 많은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와이파이 대역폭을 AC1300급으로 낮춘 중간급 제품이다. 데스크톱 PC와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 성능은 XR500과 동일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넷기어)

내장되어 있는 운영체제 역시 듀마OS로 동일하다. 배틀필드,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주요 게임 인터넷 연결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를 가장 먼저 처리한다. 다른 기기의 웹서핑이나 스트리밍 등 트래픽은 자동적으로 우선순위를 낮춰 지연 현상을 최소화한다.

XR300의 네트워크 스냅샷 기능. 각 기기별 트래픽을 상세히 보여준다. (그림=지디넷코리아)

네트워크 스냅샷 기능은 기기별로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는 물론 웹서핑이나 기타 등등 인터넷 내용 이력을 그래프로 표시한다. 외부의 알 수 없는 기기가 멋대로 내 와이파이를 도둑질하거나, NAS(네트워크 저장장치)가 해킹당해 암호화폐 채굴이나 불법 자료 공유에 악용되는 상황을 쉽게 포착할 수 있다.외부 안테나 3개를 이용해 3x3 MIMO와 빔포밍 기술을 지원한다. 2.4GHz에서는 최대 450Mbps, 5GHz에서는 최대 1300Mbps 대역폭을 제공한다. 무상보증기간은 2년이며 가격은 넷기어 스토어 기준 27만 9천원.

■ 유무선공유기 구매시 알아둬야 할 용어 4선

◇ 와이파이5 : 2012년 지정된 표준안인 802.11ac 와이파이 규격의 새로운 이름이다.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에서 지원하는 규격이며 2015년 규격 개정을 통해 최대 속도를 1Gbps까지 끌어올렸다. 가장 호환성이 좋은 규격이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1. (사진=씨넷닷컴)

◇ 와이파이6 : 와이파이5(802.11ac)를 대체하는 새로운 와이파이 표준안인 802.11ax를 일컫는 이름이다. 최대 전송속도 향상과 전력 소모 최소화 등 현대 환경에 맞게 기본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꿨고 보안 표준을 WPA3로 대체해 보안성을 높였다.

이론상 최대 속도는 3.5Gbps로 와이파이5의 3배 이상이다. 삼성전자 갤럭시S10·갤럭시노트10, 애플 아이폰11과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 등 최신 기기에서 대부분 지원된다.

관련기사

MU-MIMO 기능은 여러 안테나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아 전송 속도를 높이면서 지연 시간은 낮춘다. (사진=씨넷닷컴)

◇ QoS : 속도제어(Quality of Service). 네트워크를 오가는 데이터 중 가장 먼저 전송해야 할 데이터에 우선권을 주는 기능이다. 게임용 유무선공유기는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게임, 혹은 게임용 PC의 데이터를 영상이나 음성보다 우선해 전달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 MU-MIMO : 한 와이파이 안에 여러 기기가 접속했을 경우 데이터 송수신을 동시에 진행해 속도 저하를 막는 기술이다. 이전까지는 한 안테나당 하나의 기기만 접속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았지만 이 기술을 적용하면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이용해 여러 기기가 한꺼번에 데이터를 전송 가능하다. 2015년부터 활발히 보급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