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느리고 끊기는 온라인 게임 "트래픽 제어가 답"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게이밍 유무선공유기

홈&모바일입력 :2019/08/16 16:54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우터(이하 XR300)은 QoS(서비스 품질 컨트롤), 트래픽 우선순위 제한 기능 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한 게임 특화 유무선공유기다. 와이파이5(802.11ac)와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와 연결된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우터

넷듀마가 개발한 듀마OS를 탑재해 게임 끊김이나 지연 등이 발생하는 원인을 최소화했고 다운로드·업로드 대역폭을 사전에 설정해 다른 기기의 대용량 다운로드 등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인터넷 접속용 WAN 단자 1개, 내부 네트워크용 LAN 단자 4개 모두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며 USB 3.0 단자에 프린터나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해 간이 NAS나 프린트 서버로 활용 가능하다. 무상보증기간은 2년이며 가격은 넷기어 스토어 기준 27만 9천원.

■ 내부 발열 고려한 열 배출구 확보

XR300은 외부 안테나 3개를 이용해 3x3 MIMO와 빔포밍 기술을 지원한다. 2.4GHz에서는 최대 450Mbps, 5GHz에서는 최대 1300Mbps 대역폭으로 여러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큰 문제 없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USB 3.0 단자는 제품 전면에 달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장시간 이용시 내부 열로 인한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해 양 옆과 아래, 뒤에 골고루 통풍구를 뚫어 열 배출구를 확보했다. 가능하다면 벽에 거는 등 밀폐되지 않은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WAN(외부 인터넷) 단자(1개)와 이더넷 단자(4개) 모두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며 USB 단자는 3.0 규격으로 속도를 향상시켰다. 프린터보다는 고용량 USB 저장장치를 연결했을 때 한결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LED는 작동시 아예 꺼버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유·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하는 LED는 게임 특화 제품답게 유난히 번쩍인다. 이런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설정 메뉴에서 아예 끄는 것도 가능하다.

■ 게임에 대역폭·우선순위 몰아주는 정책

유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정책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최대한 넓은 면적에서 공평하게 대역폭을 배분하는 방식, 또 하나는 가장 빠른 속도를 내야 하는 기기에 우선 순위와 대역폭을 공격적으로 몰아주는 방식이다.

XR300은 게임 관련 트래픽을 기본으로 우선 처리한다. (그림=지디넷코리아)

XR300은 두 번째 분류에 속한다. 내부 운영체제인 듀마OS는 배틀필드,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주요 게임 인터넷 연결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를 가장 먼저 처리한다. 다른 기기의 웹서핑이나 스트리밍 등 트래픽은 우선순위가 내려간다.

이를 조금 더 응용하면 게임이 아니라 각종 인터넷 방송용 프로그램에 우선 순위를 높게 주고 끊김 없는 방송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이를 설정하려면 중계용 프로그램이 이용하는 포트 번호를 알아야 한다.

100Mbps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 속도 측정 결과. (그림=지디넷코리아)

여기에 QoS 기능을 이용해 다운로드/업로드 시 최대·최소 대역폭을 설정하면 특정 기기에 인터넷 회선 대역폭을 몰아주어 같은 네트워크 안에 연결된 IPTV 등에 회선 용량을 뺏기는 일도 막을 수 있다.

■ 채널 확대·모니터링 기능으로 인터넷 진단 가능

'인터넷이 느리다'고 느껴지는 원인은 세 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하나는 정말로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이미 주변에 설치된 유무선공유기와의 간섭, 또 다른 하나는 다른 기기의 트래픽이다.

간섭이 적은 채널을 선택하면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이 중 인터넷 회선에 정말로 문제가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오히려 2.4GHz와 5GHz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퍼져 있는 다른 유무선공유기의 간섭이 원인일 수 있다. 대부분의 유무선공유기는 주위 간섭이 파악되면 기기 대역폭을 줄여 끊김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XR300 등 최신 유무선공유기는 5GHz 포화에 따라 100번대 이후 채널 번호를 마련해 두었다. 와이파이 스캐너 등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주위 유무선공유기 상황을 파악한 다음 가급적 겹치지 않는 채널 번호로 옮겨 주면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XR300의 네트워크 스냅샷 기능. 각 기기별 트래픽을 상세히 보여준다. (그림=지디넷코리아)

그럼에도 이유 없이 인터넷이 느려진다면 현재 어떤 기기가 가장 인터넷에 활발하게 접속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XR300에 내장된 네트워크 스냅샷 기능은 기기별로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는 물론 웹서핑이나 기타 등등 인터넷 내용 이력을 그래프로 표시한다. 외부의 알 수 없는 기기가 멋대로 내 와이파이를 도둑질하거나, NAS(네트워크 저장장치)가 해킹당해 암호화폐 채굴이나 불법 자료 공유에 악용되는 상황을 쉽게 포착할 수 있다.

■ 느린 게임 속도에 근본적인 해결책 주는 제품

XR300은 기본적으로 게임에 접속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우선 통과시키도록 설계 되었고 QoS로 게임용 PC에 인터넷 우선순위를 몰아주는 방식이다. 공평하게 트래픽을 분배하는 기존 유무선공유기와 달리 철저히 게임을 우선한다.

관련기사

XR300은 온라인 게임 속도 저하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사진=넷기어)

이는 일반 유무선공유기에서도 여러 설정을 통해 충분히 가능하지만 각 게임이 이용하는 포트 번호를 일일이 파악하고 추가하는 번거로움이 뒤따른다. 또 설정을 잘못할 경우 게임은 커녕 전체 인터넷 접속이 중단되는 사태를 겪을 수 있다.

웹서핑이나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는 만족스럽지만 결정적인 순간 원인 모를 지연이나 접속 끊김 등으로 하루 하루 '치킨각', 혹은 '상위 랭크'에서 멀어지고 있는 게임 마니아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