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위·변조 식별 기술 고도화…"픽셀 단위까지 확인"

마크애니-KAIST, 프로토타입 시스템 개발…내년 개발 완료

컴퓨팅입력 :2019/10/29 20:20

마크애니(대표 최종욱)는 이흥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부 교수 연구팀과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디지털 이미지 및 비디오의 위·변조 여부를 식별하는 인공 신경망 기반 무결성 검증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은 이미지, 비디오 등 콘텐츠의 무결성 검증이 필요한 법원, 공공기관, 군 기관, 언론사, 콘텐츠 배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콘텐츠의 원본 여부를 확인하는 무결성 검증 서비스도 제공, 가짜 콘텐츠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사진, 영상 등의 위·변조 검증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전문가가 직접 분석하거나 포맷 기반의 조작 탐지 방식에 근거해 위조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마크애니는 이런 방법으로 포토샵 등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교하게 수정, 변형된 콘텐츠를 모두 잡아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KAIST와 마크애니의 콘텐츠 위·변조 검증 시스템은 인공 신경망을 활용한다. 고도화된 콘텐츠 변형, 조작 여부 판단을 위해 픽셀 단위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는 조작별 탐지 기술도 포함된다. 이 기술은 이미지, 비디오의 전체 변형뿐만 아니라 부분 변형까지 잡아낼 수 있으며 현재 관련 특허도 출원 중이다.

현재까지 개발된 시스템은 프로토타입으로 기술 추가 성능 검증을 진행해 내년 말 최종 개발이 완료된다. 이후 웹과 앱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흥규 KAIST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AI 기술의 적용으로 위·변조 탐지와 판단에 큰 진전을 이뤘다“며 “지속적인 심화 연구를 통해 보다 완벽하고 실용적인 기술을 도출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마크애니는 워터마킹 기술로 시작한 기업이니만큼 지속적으로 콘텐츠 보호 기술 개발에 공을 들여왔다”며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콘텐츠 위·변조 검증 기술로 콘텐츠 악용이나 불법 콘텐츠 유통을 근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019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방송통신산업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