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딕] 연예인 1도 안 부러운 ‘인플루언서’

유튜브·인스타 등서 활약...홍보모델로도 인기

인터넷입력 :2019/08/28 09:58

지디넷코리아가 IT 업계 이슈와 서비스, 전문 용어를 대중들이 보다 알기 쉽도록 퀴즈방송 형식의 ‘지딕’(지디넷코리아+딕셔너리) 코너를 운영합니다. 자칫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퀴즈 풀 듯 맞히다 보면 여러분도 IT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그동안 기업들이 제품 홍보나 마케팅을 위해 주로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선정하고 있지만, 이제는 연예인은 아니라고 해도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만나볼 수 있는 일반인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일상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이들이죠. 수십만, 수백만의 SNS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는 일반인들을 '이것'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이들을 활용해 홍보한 마케팅 규모가 점점 커지고, 이들이 직접 나서서 제품을 개발했다고 홍보하며 판매까지 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논란도 같이 커지고 있습니다. 탈세 의혹을 받거나 판매 제품 환불 불가, 이물질 발견 등의 문제도 일어나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영향력은 전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 영향력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문제 나갑니다.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뜻의 단어인 이 단어는 무엇일까요?

1. BJ

2. 파워블로거

3. 인플루언서

관련기사

정답은 3번 인플루언서입니다. BJ는 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방장을 뜻하고, 파워블로거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웃이 많은 블로거를 뜻하지요. 이들도 인플루언서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지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