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IP 카메라 설치 편리한 스마트 스위치

넷기어 인사이트 매니지드 8포트 기가비트 PoE+ 스위치

홈&모바일입력 :2019/07/26 17:44    수정: 2019/07/29 11:21

넷기어 인사이트 매니지드 8포트 기가비트 PoE+ 스위치(이하 GC108P)는 모든 포트에서 PoE(이더넷 전력 공급) 기능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비다. PoE 공급 가능 용량에 따라 64W 모델인 GC108P, 126W 모델인 GC108PP로 구분된다.

넷기어 GC108P 인사이트 매니지드 스위치 (사진=넷기어)

GC108P는 PoE 전력 소요량에 따라 더 많은 용량을 공급할 수 있는 어댑터(EPS130W)를 연결하면 GC108PP와 동일한 126W를 공급 가능하다. 모바일용 네트워크 관리 앱인 넷기어 인사이트를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클라우드 관리 기능을 차단할 수 있다.

팬리스 디자인으로 동작시 소음이 없으며 견고한 메탈 케이스 디자인으로 내구성을 강화했다. 보증기간은 5년이며 가격은 미정.

■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8개로 자유로운 구성 가능

GC108P는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8개 내장했다. 기존 설치된 유무선공유기나 스위치 등과 연결을 감안하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단자는 총 7개다. 데스크톱 PC 5대와 외부 감시용 IP카메라 2대, 혹은 데스크톱 PC 3대와 자료 저장용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1대, 무선 액세스 포인트 1개와 IP카메라 2대 등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하다.

8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업링크를 자동 인식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설치 과정은 여느 허브나 스위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업링크 역할을 하는 케이블을 한 단자에 꽂고 기타 기기를 순서대로 연결하면 된다. PoE 지원 기기 역시 자동으로 인식해 작동한다.

전원은 외부 AC 어댑터로 공급받으며 소모 전력은 GC108P 기준 64W다. 모두 냉각팬을 따로 장착하지 않은 팬리스 모델이다. 실온 22도 환경에서 자체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측정되는 온도는 약 40도 내외다. PoE 기기를 여러 대 연결하면 벽걸이 등을 이용해 열 배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웹 인터페이스로 관리·모니터링 가능

GC108P는 케이블을 연결하면 별도 설정 없이 잘 작동한다. 그러나 VLAN이나 PoE 등 세부 설정이 필요할 경우 내부 웹 인터페이스에 접속이 필수적이다.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통한 PoE 설정 화면.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다고 해도 유선이 아닌 무선 환경에서는 넷기어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스위치 디스커버리'를 이용해 내부 IP로 자동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유무선공유기 관리 프로그램에 접속한 다음 직접 IP를 찾아 접속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다.

넷기어 인사이트 앱은 네트워크 내부에 있을 경우 간단한 관리가 가능하지만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 특성상 모든 설정을 원활하게 처리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초기 설정은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 모드를 이용해 PC에서 설정을 마친 다음 모든 설정이 끝나면 인사이트 모바일 앱 모드로 전환하는 것이 수월하다.

인사이트 서비스의 유료 구독 옵션을 선택하면 내부 네트워크를 벗어난 원격지에서도 LTE나 5G 망을 이용해 스위치 설정을 원격 조절 가능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인사이트 유료 가입 옵션을 지원하지 않아 활용도에 제약이 있다.

■ 용도에 따라 용량 확대 가능한 PoE 기능

사무실 외부나 야외에 IP카메라를 설치할 경우 이더넷 케이블은 물론 전원 공급용 어댑터까지 설치해야 하므로 케이블링이 곤란해진다. PoE를 지원하는 스위치가 있다면 이더넷 케이블만으로 데이터와 전원 공급을 모두 소화해 관리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기본 제공 어댑터는 최대 64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GC108P는 최대 64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IR(적외선) 조명을 이용하는 렌즈 고정식 IP 카메라(4W)는 최대 7개까지, 줌과 틸트 기능을 내장한 고급형 IP 카메라(12W)는 최대 5대까지 연결 가능하다.

IP 카메라 뿐만 아니라 무선 액세스포인트(24W) 등을 설치할 경우 64W로는 한계가 있다. 별도 판매되는 어댑터인 EPS130W를 설치한 다음 내부 설정에서 작동 모드를 130W로 전환하면 두 배에 가까운 최대 126W까지 공급이 가능하다. 향후 네트워크 환경 구성에 따라 유연한 설정이 가능하다.

■ 유연한 IP 카메라 구성에 적합한 스마트 스위치

업무 환경의 물리적 보안을 위해 IP카메라를 이용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전원 공급을 신경쓸 필요 없는 PoE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줌 렌즈를 이용한 확대/축소, 야간 환경에서 선명한 영상을 얻기 위한 고출력 IR LED 장착 등으로 IP 카메라가 요구하는 전력량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관련기사

GC108P는 자체 전원 공급이 가능한 데스크톱 PC나 네트워크 장비보다는 주로 IP 카메라 설치시 네트워크 접근과 전원 공급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제품이다. 12W를 이용하는 고급형 IP 카메라 설치시 외부에 2대, 내부에 3대를 설치하면 사각지대를 줄이면서 설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VLAN 기능을 활용하면 같은 네트워크에서 와이파이로 접속할 때 카메라 영상이나 설정 메뉴에 접속하지 못하게 논리적으로 분리해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MAC 기반 접근 제어 기능까지 결합해 영상이 기록되는 NAS 접근 권한까지 막는다면 더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