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머신러닝 활용한 스팀 랩 서비스 공개

세 가지 기능으로 이용자 게임 검색 돕는 서비스

디지털경제입력 :2019/07/12 10:17

밸브가 11일(현지시간) PC게임 ESD 플랫폼 스팀에 머신러닝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스팀 랩을 공개했다.

스팀 랩은 이용자가 보다 쉽게 게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마이크로 트레일러 ▲인터랙티브 추천 ▲오토매틱 쇼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마이크로 트레일러는 스팀에 출시된 모든 게임마다 6초 분량의 트레일러 영상을 만드는 기능이다. 이용자는 신작 게임, 인기 게임을 비롯해 장르, 공통 주제 등으로 분류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이에 해당하는 각 게임의 짧은 트레일러 영상을 한 눈에 모두 확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추천 기능은 이용자의 스팀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게임의 특성과 게임 플레이 유형을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최적의 게임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이와 함께 이용자가 게임의 출시시기와 얼마나 인기를 얻었는지 정도를 선택해 게임을 검색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관련기사

오토매틱 쇼를 통해 스팀에 출시된 신작과 인기 게임을 매일 확인할 수도 있다. 이 역시 이용자가 스팀에 출시된 게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신작, 판매량을 비롯해 텍스트 기반 게임, 치유계 게임 등 세분화된 장르의 순위 정보까지 제공한다.

마이크로 트레일러가 한 화면에 다수의 게임을 동시에 보여주는 것과 달리 오토매틱 쇼 기능은 각 항목에 맞는 게임을 10개에서 30개까지 선별해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