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체인, 갤럭시S10 블록체인 월렛서 삭제

"클레이튼 메인넷 전환 때문"

컴퓨팅입력 :2019/07/10 09:55

블록체인 기반 뷰티 소셜 플랫폼 코스모체인의 '코스미' 서비스가 오는 11일 스마트폰 갤럭시S10의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서 삭제된다.

코스미는 블록체인 기반 뷰티정보 공유 디앱(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 2월 갤럭시S10의 초기 탑재 디앱으로 올라갔다.

이번 디앱 삭제 조치는 이더리움 메인넷을 사용하던 코스모체인이 최근 클레이튼 메인넷으로 전환한 데에 따른 것이다. 코스모체인은 코스미 업그레이드 버전인 '핏츠미'를 지난 5일 클레이튼 기반으로 업데이트했다.

삼성전자는 "코스모체인이 클레이튼 메인넷으로 전환하면서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서 지원하는 ERC20 토큰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게 돼 디앱 목록에서 빠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삼성 블록체인 월렛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표준인 ERC20 토큰만 지원하고 있다. 지난 9일 블록체인 월렛에 추가 탑재된 6종의 디앱도 모두 이더리움 기반 디앱으로, ERC20 토큰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삼성전자는 향후 이더리움뿐 아니라 다른 메인넷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더리움이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처음 서비스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시작하지만, 향후 다른 메인넷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주 중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추가 디앱 탑재를 예고한 상황이다.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디앱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