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모빌리티-구로구, IoT 기반 주차면 공유 협력

파킹프렌즈 서비스 활용해 구로구 주차면 공유 사업 추진

컴퓨팅입력 :2019/05/14 20:53

한컴모빌리티(대표 최천우, 현재영)와 구로구는 사물인터넷(IoT) 주차정보 안내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한컴모빌리티는 이번 협약을 통해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의 121개 주차면, 공영주차장 10개소의 1천491면, 그린파킹 주차면 등 구로구 내 1천600여개 주차면을 대상으로 주차 가능 면 실시간 정보 제공, 예약,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구축사업에 한컴모빌리티가 개발한 IoT 레이더(Radar) 센서와 CCTV를 융합한 IoT 기반 통합 공유주차 서비스 '파킹프렌즈'가 활용된다. 파킹프렌즈를 통해 운전자들은 실시간 주차면 정보와 주차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한컴모빌리티는 매칭 투자 방식으로 구로구와 함께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된 서비스 운영도 맡는다. 실시간 주차 이용률을 분석하고 빅데이터 정보 관리를 통해 구로구의 주차수급 기초자료 활용과 주차개선 정책 반영을 돕는다. 구로구는 예산과 IoT 공유주차 이용 확대 홍보를 지원한다.

한컴모빌리티 관계자는 "비어 있는 주차면의 실시간 정보 확인이 가능해져 효율적인 주차면 이용과 골목길 부정주차 등 고질적인 주차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구로구 스마트시티 주차 정책의 성공적 구현과 시민들의 주차 편의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