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장애, 인터넷 속 망연결 오류 때문"

악시오스 주장…"네트워크 연결하는 BGP와 관련"

인터넷입력 :2019/03/14 09:35    수정: 2019/03/14 10:12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세계 최대 소셜 왕국 페이스북이 전 세계에서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서비스 장애는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해주는 경계경로프로토콜(BGP)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페이스북은 13일(현지시간) 한 때 주요 서비스 장애 때문에 한바탕 곤욕을 치웠다. 현재까지도 PC 버전 메신저를 비롯한 일부 서비스는 원활하지 못한 상태라고 외신들이 전했다.

페이스북이 소유하고 있는 오큘러스VR 역시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이번 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페이스북은 "최대한 빨리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서비스거부(DDoS) 공격은 아니라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공식 논평했다.

페이스북 (사진=씨넷)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페이스북의 이번 장애가 미국 일부 지역과 페루 등 남미, 영국, 인도, 필리핀 등에서 주로 발생했다고 전했다.

미국에서는 뉴잉글랜드, 텍사스, 시애틀, 워싱턴 등이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 캐나다와 터키 등의 이용자들도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고 더버지가 전했다.

전날 구글 지메일 서비스 장애로 한바탕 소동을 겪은 데 이어 세계 최대 플랫폼이 페이스북까지 비슷한 이슈에 휘말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이번 서비스 장애는 BGP와 관련이 있다고 보도했다. BGP는 인터넷 주 경로 지정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다.

잘 아는대로 인터넷은 여러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된 구조로 이뤄져 있다. 따라서 각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BGP다.

이번에 페이스북의 서비스에 문제가 생긴 것은 이 부분에 균열이 생겼기 때문이라는 것이 악시오스의 분석이다.

관련기사

악시오스에 따르면 BGP는 안전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사고 영향으로 혼란에 빠지기 쉬운 구조로 돼 있다.

구글도 지난 해 BGP 문제로 일부 사용자들의 접속이 차단된 사례가 있었다고 악시오스가 전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