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 3PAR 스토리지 라이선스 옵션 없앴다

컴퓨팅입력 :2017/03/23 16:50

HPE가 기업용 스토리지 3PAR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단일 라이선스로 통합했다. 각 기능을 여러 옵션으로 별도 구매해야 했던 라이선스가 단일화돼 스토리지 구입 비용을 줄이게 한 것이다.

한국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대표 함기호, 이하 HPE)는 기업의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IT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혁신적인 HPE 3PAR 운영 시스템을 비롯한 3PAR 스토리지 신제품과 새 라이선스 정책을 23일 발표했다.

HPE 3PAR의 새로운 3.3.1 운영 시스템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데이터센터 범위에 걸친 오케스트레이션, 티어1 복구,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CM) 및 NVM 익스프레스(NVMe) 기술로의 전환 등을 준비할 수 있는 미래 보장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HPE 스토리지사업부 이경근 상무

HPE는 3PAR 어댑티브 데이터 리덕션(ADR)이란 새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고객의 필요 용량을 최대 75%까지 줄여주는 데이터 절감 기능이다. ADR은 인라인(in-line) 데이터 중복 제거부터 데이터 압축에 이르기까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 가능하며, 시스템 리소스 낭비 방지를 위해 내장형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ADR만의 3PAR 데이터 패킹 알고리즘을 통해 압축 기능뿐 아니라 데이터 읽기 관리 기능을 제공해 다른 플래시 스토리지 어레이를 저해하는 현상을 방지한다.

이 밖에 3PAR 익스프레스 라이트 최적화 기능은 iSCSI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해 지연 시간을 최대 40% 단축한다.

3PAR는 iSCSI 업데이트를 통해 확장된 호스트 연결 및 멀티테넌트 IP 네트워킹을 포함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배치를 지원한다.

3PAR 파일 페르소나 기능은 프로비저닝 자동화, 2배 높은 확장성 및 프로토콜 간 파일 셰어링(sharing)으로 더 많은 워크로드를 처리하게 됐다.

HPE는 모든 3PAR 스토리지 라이선스 체계를 올인클루시브 라이선싱(All Inclusive Licensing)으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최대 3%까지 TCO를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PE 3PAR 플래시 나우는 간단한 클라우드형 소비 모델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3PAR 플래시 어레이와 네트워킹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한다.

HPE는 3PAR 피어 퍼시스턴스란 개념과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은 데이터센터 중심부에서 애플리케이션 정합성을 보장하며 호스트의 장애를 우선 처리해 하이브리드 IT 구축의 위험을 줄인다. 3PAR 피어 퍼시스턴스는 원거리 재해 복구를 위해 3곳의 데이터센터 간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HPE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RMC)은 3PAR에서 2차 HPE 스토어원스 시스템으로 스냅샷 및 데이터의 원활한 이동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최신 버전의 RMC는 ISV보다 23배 빠른 백업 기능과 7배 빠른 복구 기능을 제공하며 CPU 소비도 9배 낮아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미치는 백업 영향을 최소화한다. RMC도 올인클루시브 라이선싱을 통해 3PAR 어레이와 함께 무료로 제공된다. HPE는 별도 백업 솔루션을 이용하는 프로세스 대비 3년 간 최대 50만 달러까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HPE 스토어원스 시스템에서 보호되는 데이터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용 HPE 스토어원스 VSA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HPE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RMC), 데이터 프로텍터 및 기타 백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클라우드에 복제될 수 있다.

HPE는 RMC의 복제 관리 기능인 피어 카피(Peer Copy)도 출시했다. 이 기능은 HPE 스토어버추얼 VSA와 3PAR 어레이 간 스냅샷 데이터의 상호 이동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피어 카피를 원거리 사무실이나 지사와 같은 지역에서 SDS를 간편하게 보호할 수 있는 HPE 프로라이언트 서버에 기반한 새로운 스토어버추얼 VSA 레디 노드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HPE는 자동화 및 클라우드 기반 분석 기능을 3PAR 관리 툴에 탑재했다. 기존 HPE 원뷰와 HPE 시너지를 통합한 것이다.

새로 출시된 HPE 3PAR 스토어서브 매니지먼트 콘솔(SSMC)은 대규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최대 24개 3PAR) 또는 타사 스토리지 시스템의 자동화 및 일정 관리 기능을 포함한다. SSMC는 파이버 채널 네트워크의 완전 자동화된 원클릭 SAN 조닝(zoning)을 위해 HPE 스마트 SAN 통합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패브릭 프로비저닝 작업을 90% 줄일 수 있다.

HPE 스토어프론트 리모트는 클라우드 분석 포털 업데이트로 인한 모범 사례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위험 요소 절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관리, 용량 계획 등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국HPE 스토리지사업부의 이경근 상무는 “3PAR는 동급 올플래시 어레이 가운데 최강의 제품”이라며 “HPE는 한 발 더 나아가 풀 스택을 더욱 최적화하고 시스템 전반에 걸쳐 데이터 이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경근 상무는 “하이브리드 IT의 기반 마련을 위한 차세대 3PAR 운영 시스템 업데이트로 역대 가장 많은 변경을 포함한다”며 “성능을 가속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면서, 비용 추가 없이 모든 기능을 다 이용할 수 있는 경제성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그는 “3PAR는 제공하는 기능이 많아 라이선스 옵션도 20개 넘게 있었는데, 현시간 부로 모든 옵션 라이선스가 무료로 풀린다”며 “기존 3PAR 이용자는 쓰고 싶은 새 기능을 활성화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HPE 3PAR 차세대 운영 시스템(3PAR OS 3.3.1)은 1분기중 출시 예정이며 3PAR 기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용 HPE 스토어원스 VSA도 1분기에 출시 예정이다. HPE 피어 카피 및 HPE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은 2분기 출시 예정이며 3PAR 및 스토어버추얼 VSA 기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