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 방안 모색

전기차 도입 따른 국내 대응전략 등 논의

카테크입력 :2015/09/17 11:00

정기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서초동 페이토호텔에서 전기자동차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영향을 진단하고, 감축 기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기차 온실가스감축 역량제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정양호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전기차 제조·서비스업체, 관련협회, 학계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이 온실가스 등 환경이슈 대응과 신성장동력으로 전기차를 적극 활용함에 따라 국내 실정에 맞는 대응 전략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미국의 경우 'EV Everywhere'라는 전기차 보급 계획에 따라 올 연말까지 10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중국도 지난 5월 발표한 '중국제조 2025'에 따라 전기차를 10대 핵심산업으로 선정, 2020년까지 200만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전기차 무선충전 개념도 (사진=현대기아차)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전기차는 배기가스가 없는 무공해 운송수단일 뿐만 아니라, 산업연관효과가 높은 융복합산업으로서 신성장동력으로의 육성이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행사로 국민들에게 전기차의 장·단점을 제대로 알리고,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연사들이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 사례와 영향 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이어 각계 전문가가 참여해 온실가스 감축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가천대 홍준희 교수는 "전기차는 정지시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감속시에는 전기를 생산하는 등 에너지효율이 높다"며 "소음 및 진동이 없어 승차감이 좋고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량"이라고 소개했다.

융합기술연구원 최회명 책임연구원은 "오는 2030년 온실가스 목표 달성을 위해 2천만톤 이상이 연비개선과 전력기반차 보급에 의해 감축돼야 한다"면서 전기차 전환효과가 큰 시내버스(승용차대비 50배이상), 소형택배차량 등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안했다.

서울대 송한호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역량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전과정 분석을 수행한 결과, 전기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동급 내연기관차 대비 50%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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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교수는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상승 등 발전 믹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기차의 장점에 비해 기술적 한계 등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 국민들에게 전기차의 특징과 정보를 정확히 알려 전기차산업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