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색다른 재미, BMW 뉴 1시리즈

0~100km/h 도달 시간 8.1초

카테크입력 :2015/06/09 07:53    수정: 2015/06/09 17:53

‘작지만 색다른 재미’

약 30분동안 BMW 뉴 1시리즈를 운전해보며 내린 결론이다. 새롭게 탑재된 4기통 트윈파워 터보 디젤 덕이다.

BMW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오롱모터스 전시장에서 8일 뉴 1시리즈 출시행사와 시승행사를 동시에 진행했다. 삼성동 코오롱모터스 전시장에서 광장동 워커힐 호텔까지 왕복 20km를 주행하는 짧은 행사다.

■(첫 인상) LED가 기본 적용된 신형 헤드라이트, 스포티함 살려

이날 진행된 뉴 1시리즈 시승행사의 주된 콘셉트는 ‘스포티(Sporty)’였다. 내외관 인테리어부터 파워트레인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스포티함을 강조하려는 BMW 코리아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뉴 1시리즈의 첫 인상은 콘셉트 그대로 스포티한 느낌이 물씬 풍겼다. 새롭게 디자인된 BMW의 상징 키드니 그릴과 LED 헤드라이트가 스포티함의 상징이었다.

신형 키드니 그릴 디자인과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된 BMW 뉴 1시리즈 앞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BMW 관계자는 “뉴 1시리즈는 부분변경 모델이지만, 풀체인지 모델같은 느낌을 선사해준다”며 “새롭게 디자인된 키드니 그릴과 LED 헤드라이트 등은 뉴 1시리즈만의 역동성을 드러낸다”고 설명했다.

뉴 1시리즈의 뒷모습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혀 다른 느낌을 선사한다. BMW 후미등 대표 디자인으로 떠오른 ‘L'자 방식이 적용됐다. ’L'자 방식의 후미등은 1시리즈 특유의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와 어우러졌다.

L자형 후미등은 BMW 뉴 1시리즈에 새롭게 적용됐다. 이전 모델에서 볼 수 없었던 색다른 느낌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LED 헤드라이트는 BMW 뉴 1시리즈의 스포티함을 살려줬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고광택 블랙 컬러가 적용된 BMW 뉴 1시리즈 키드니 그릴 (사진=지디넷코리아)
신형이 탄생되도 BMW 1시리즈가 가진 긴 보닛의 매력은 여전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주행) 운전의 재미 높이는 4기통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

뉴 1시리즈는 아이드라이브(iDrive) 시스템, 6.5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등 고급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뉴 1시리즈는 5시리즈 급에서나 전후방 주차센서, 후방카메라, 전동식 글라스 선루프 등 내외장 고급 옵션들이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특징들을 뛰어넘은 뉴 1시리즈만의 특징은 바로 주행성능이었다. 이날 뉴 118d 스포츠 모델로 왕복 20km 거리를 운행하며 뉴 1시리즈의 스포츠 모드와 에코 모드 특징을 함께 알아봤다. 올림픽대로에서 적용해본 뉴 1시리즈의 스포츠 드라이브는 경쾌한 드라이빙을 선사 했다. 중형차 이상의 안정적인 코너링 주행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일반 도로에서 에코 드라이브를 적용해보니 해치백에서 쉽게 느낄 수 없는 정숙함도 존재한다.

BMW 뉴 1시리즈에 적용된 1천995cc 4기통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 (사진=BMW)

뉴 1시리즈에 적용된 1천995cc 4기통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의 최고출력은 이전 모델보다 7마력 증가된 150마력(4천rpm)의 힘을 나타낸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0km/h에서 100km/h까지의 도달시간을 이전 모델보다 0.8초 앞당긴 8.1초를 달성해 스포티한 느낌을 살렸다”며 “뉴 1시리즈에 적용된 4기통 트윈파워 토보 디젤 엔진은 유로6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해 최고 수준의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망) BMW 뉴 1시리즈, 2~30대 젊은 층 마음 사로잡나

뉴 1시리즈의 가격은 이전 세대 모델과 같다. 뉴 118d 스포츠 라인 가격은 3천890만원, 17인치 경함금 휠과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가 포함된 뉴 118d 스포츠 런치 패키지는 3천950만원이다. 가격변동이 없는 만큼, BMW 코리아는 2~30대 고객 중심으로 뉴 1시리즈 마케팅을 적극 펼칠 방침이다.

가격 변동이 없지만, 여전히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4천만원대에 육박하는 가격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6.5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는 순정 내비게이션이 별도로 지원되지 않아 초행길을 나서는 운전자들에겐 큰 불편을 줄 수 있다.

운전자 중심의 대시보드, 6.5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등이 탑재된 BMW 뉴 1시리즈 내부. 내비게이션은 빠졌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하지만 BMW 코리아 측은 뉴 1시리즈의 경쾌한 드라이빙과 안전성이 이같은 불편함을 해소할 것으로 믿고 있다. 뉴 1시리즈는 최근 유로 NCAP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점수인 별 5개를 받았다. 고급 및 첨단 사양보다 안전성을 중시한다면 젊은 고객층들에게 뉴 1시리즈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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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코리아는 최근 준중형급 차종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달초 한국수입차협회에서 발표한 5월 국내 수입차 베스트셀링카 순위에 따르면 BMW 320d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699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두 달 연속 1위를 지킨 폭스바겐 티구안을 제친 성과를 거둔 셈이다.

BMW 코리아에 따르면 1시리즈는 유럽, 중국, 일본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MW 코리아는 3,5,7 시리즈가 세운 명성을 뉴 1시리즈로 이어나가겠다는 야심찬 전략도 세웠다. 뉴 1시리즈 성공 가능성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