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온라인CRM' 물밑(?) 작업중

일반입력 :2012/02/03 13:33

국내서 마이크로소프트(MS) 온라인 고객관계관리(CRM) 제품이 이미 시판중이며 구매사례도 나온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한국MS가 기존 설치형 제품 '다이나믹스CRM'에 더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다이나믹스CRM온라인'을 조용히 시장에 내놓은 것이다.

한국MS 다이나믹스CRM 담당자 김지현 부장은 지난 2일 오피스365를 국내 출시한 뒤 해당 사이트에서 다이나믹스CRM온라인 모듈을 이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이뤄졌다며 특별히 이용을 촉진하진 않았지만 이를 구매한 국내 기업 사례는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다이나믹스CRM온라인은 '세일즈포스닷컴CRM'이나 국내기업 다우기술의 '스마트프로세스'같은 웹기반 CRM 솔루션이다. 같은 브랜드의 설치형 제품 다이나믹스CRM과 기능상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MS 다이나믹스CRM 파트너 트루인포의 신수원 대표는 기업들에게 제안시 다이나믹스CRM 설치형과 온라인버전을 미리 구분하진 않는다며 제안이 통과된 이후 상황에 따라 2가지 유형 모두 가능하다는 메시지로 접근한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말 한국MS 오피스365 사이트에 다이나믹스CRM온라인 모듈이 연동된 이후 이를 국내 기업에 판매한 첫 파트너로 기록됐다.

국내판 MS 오피스365는 지난해 11월말 출시됐고 다이나믹스CRM온라인은 그로부터 2주쯤 뒤 나왔다. 한국MS 입장에선 오피스365와 달리 별도 홍보를 하지 않은 다이나믹스CRM온라인을 구매한 기업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점은 뜻밖으로 비칠 듯하다.

오피스365는 웹기반 메일시스템 '익스체인지', 전사 포털 '셰어포인트', 통합커뮤니케이션(UC) '링크', 협업 생산성도구 '웹오피스'를 묶은 클라우드 솔루션이다. 다이나믹스CRM과 쓰임은 다르지만 인프라 수준에서 'MS 데이터센터를 통해 호스팅되는 클라우드 기반 SaaS'라는 공통점이 있다.

관련기사

이에따라 자체 플랫폼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MS가 오피스365를 중심으로 다이나믹스 제품에 기반한 시장 전략을 강화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향후 회사의 전사적 자원관리(ERP) 제품 '다이나믹스ERP온라인' 사업도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김지현 부장은 올해 4월이나 5월중 다이나믹스온라인 제품과 관련한 중요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곧 본사에서 발표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국내 다이나믹스온라인 제품을 개선한 새 릴리즈(R)가 출시될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