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문화부가 e스포츠 발전상 제시해야”

일반입력 :2011/10/07 17:02    수정: 2011/10/07 17:05

전하나 기자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서 e스포츠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방송사, 협회 등과 함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게임리그에 대한 직접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병헌 의원은 7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e스포츠는 중독, 사회부적응 등을 치유해 줄 수 있는 대안”이라며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국가에서 ‘한류’를 이어갈 수 있는 아주 좋은 콘텐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타크래프트’ 리그로 대표되던 e스포츠 리그의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는 현실을 언급했다. 현재 12개에 달했던 프로게임팀들은 7개 정도로 축소되고 있으며 e스포츠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자리매김했던 게임 전문방송국 역시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

지난해 파문이 일었던 승부조작 사태 이후에야 문화부가 ‘빛좋은 개살구’식의 비전을 발표했지만 이 역시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비판했다. 전 의원은 “지난 10년간 문화부는 e스포츠의 자체 성장에 기대 편승해왔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토양을 문화부가 만들어 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는 게임리그, 게임방송에 대한 지적재산권 표준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전 의원은 “스타크래프트 제작사인 블리자드와 e스포츠 산업을 주도해온 한국 게임방송사, e스포츠협회 간의 지재권 갈등으로 사실상 시장의 실패가 예견됐던 상황”이라며 “이제라도 문화부가 기준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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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전 의원은 ‘스페셜포스2’, ‘카트라이더’ 등과 같은 국산 인기 게임 종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전 의원은 “문화부가 e스포츠 협회, 게임방송사, 프로게임팀, e스포츠 팬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며 “이 밖에도 선수 복지정책이나 e스포츠 심의 간소화, 심의료 면제 등의 부가적 혜택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