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중심에 지능형 로봇 있다"

박정 의원 로봇산업활성화 토론회..."투자기금 필요" 의견도

중기/벤처입력 :2017/09/11 11:04

“4차산업 혁명 중심에 지능형 로봇이 있습니다. 과거 로봇 연구개발(R&D)에 8000억 원을 투자했다지만 해외 선진국 로봇 투자 규모와 비교하면 10분의 1 에 불과합니다. 로봇 및 장비 시장 여건은 우리나라가 최상입니다. 로봇 강국 도약을 위해 새로운 로봇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합니다.” (김종형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국내 서비스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투자기금을 조성해야 합니다. 중국은 기업이 10%를 매칭하면 정부가 산하기관 투자를 통해 나머지 90%를 댑니다.” (정원민 이산솔루션 대표)

“로봇 윤리가 필요합니다. 최근 로봇이 오픈소스 플랫폼과 인공지능 기술 발달로 점차 고성능 및 저가화, 인간과 공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도 인공지능(AI) 로봇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잇달아 마련하고 있습니다.” (김종욱 동아대 전자공학과 교수)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도 파주시을)이 4차산업혁명정책 시리즈 일환으로 주최한 ‘로봇산업 활성화 방안’이 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공동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 기조 연설과 함께 국내 로봇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박정 의원(왼쪽 다섯번 째)이 주최한 로봇산업 활성화 방안이 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첫번째 기조발표를 한 김종형 서울과기대 교수는 제조업 로봇산업 동향과 전망을 소개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세계로봇 시장 규모는 제조용이 62%(111억 달러)로 가장 많다. 이어 전문서비스가 26%(46억 달러), 개인서비스가 12%(22억 달러)다. 전체 시장 규모는 179억 달러다. 성장율은 전문서비스가 14%로 가장 높고 제조용(9%)과 개인서비스(4%) 순이다.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는 2015년이 사상 최대였다. 전년보다 15% 성장한 25만4000대가 출하됐다. 이중 중국이 전체의 29%(6만8556대)를 차지,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출하량은 유럽 전체보다 많았다.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미국, 독일 등 5개국의 세계 시장 비중이 70%나 됐다.

한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로 출하량이 3만8285대였다. 산업별 적용도를 보면 자동차 산업이 압도적으로 높고 전기전자 분야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2015년 기준 한국로봇산업은 규모면에서 세계 2위 지만 국내 생산액보다 수입이 1.7배 많았다. 수량 기준 수출은 44% 감소했고, 수입은 44% 늘었다. 수입은 주로 일본산이었다. 분야로 보면 전기전자산업이 전체 공급량의 49%를 차지,이 분야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전세계 직교좌표(Linear, Cartesian, Gantry) 로봇 수요의 36%가 한국에서 이뤄졌고, 국내 판매 로봇의 약 54%가 직교좌표 로봇이었다.

박 정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최고 로봇밀도국이다. 근로자 1만명당 로봇 적용수를 일컫는 로봇밀도에서 한국은 531명을 기록, 2위인 싱가포르(398명)보다 100명 이상 많았다. 국내 로봇 시장 규모(출하량 기준)는 2014년 기준 2조9000억 원으로 산업의 절대 규모는 여전히 작았지만, 최근 6년간 연평균 21%의 고성장세를 달성했다. 하지만 국내 로봇 기업은 92.6%가 중소기업이다. 글로벌 경쟁체제에 대응 가능한 대기업(3.3%)과 중견기업(4.1%)이 부족한 산업구조다.

세계 각국은 로봇 연구개발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은 제조업 부흥을 위한 ‘첨단 제조 파트너십’ 일환으로 ‘국가 로봇 계획(NRI)’을 마련, 협동로봇 개발을 중점 지원하고 있다. 일본 역시 범정부 차원의 ‘로봇 신전략’을 추진하고 있고, 중국은 로봇산업발전계획을 발표, 10대 핵심로봇 및 핵심 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유럽은 범국가적 로봇 연구프로그램인 ‘SPARC’를 추진하고 있고 프랑스의 경우 서비스로봇 분야에서 2020년 5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을 마련,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김 교수는 과거 로봇 R&D에 8000억 원을 투자했지만 해외 선진국 투자 규모로 볼때 10분의 1 밖에 안된다면서 ‘그동안의 성과가 사업적으로 확대 및 재생산 되도록 사업성을 검증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 중심에 지능형 로봇이 있다면서 ”로봇 사업 구조를 선진국화, 부분품(unit) 판매에서 벗어나 협업로봇 솔루션과 시스템을 판매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종형 서울과기대 교수가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정원민 이산솔루션 대표는 국가별 교육용 서비스 로봇과 청소용 서비스 로봇, 휴머노이드형 서비스 로봇을 설명했다. 국내 서비스로봇 발전을 위해 투자기금을 조성과 로봇 부가가치세 정책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정 대표는 국가 원수 차원의 새로운 로봇전략 구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로봇 경진대회는 국가 로봇 인재 양성을 위한 가장 의미있는 이벤트”라면서 “국제로봇 올림픽 주도권 경쟁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종욱 동아대 교수는 로봇과 AI 활용에 따른 윤리 이슈를 제기하면서 “AI로봇과 관련한 다양한 사건이 발생하고 문제점이 발견됨에 따라 세계가 AI로봇의 올바른 개발과 사고 대책 및 적정 규제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교수는 “한국은 2007년에 과학자, 의사, 심리학자, 변호사,공무원 등 각계 인사를 중심으로 로봇윤리협의체를 구성하고 2008년에 로봇윤리 헌장 초안을 발표했지만 로봇의 지위 결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현재까지 로봇 윤리 헌장이 완성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로봇 윤리 헌장 제정에 가장 적극적인 나라는 유럽연합(EU)이다. EU의회는 올 1월 AI로봇 결의안을 통과시켰는데, 이는 AI로봇의 지위와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술적,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국가 차원에서 제시한 첫 사례다. EU의회 결의안은 AU로봇의 법적 지위를 ‘전자적 인격체(Electronic Personhood)’로 규정했다. 또 로봇 제작사들은 프로그램 오류나 외부에서의 해킹 등 비상 상황에서 로봇을 즉시 멈출 수 있는 ‘킬(kill) 스위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로봇윤리규범을 담은 '로봇기본법'을 지난 7월 국회의원을 대표해 박영선 의원이 발의했다.

정원민 이산솔루션 대표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기조발표에 이은 종합 토론에서는 우리나라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여러 제안이 쏟아졌다. 김 진 산업부 기계로봇과장은 “산업규모로 보면 기계가 103조 원, 로봇은 4조원이다. 그런데 산업부 연구개발(R&D) 비용은 기계가 699억 원, 로봇이 884억원”이라면서 “로봇을 산업이나 기업말고 하드웨어 스타트업으로 볼 필요가 있다. 로봇으로 벽화를 그리는 게 좋은 예다. 인테리어 하는 사람이 아이디어를 냈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김 과장은 로봇이 일자리를 줄인다는 한국은행 자료가 잘못됐다면서 “OECD 자료를 직접 찾아보니 그렇지 않더라”면서 “방재 로봇, 수술 로봇, 휴먼케어 로봇 등 큰 수요 중심으로 로봇산업이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김경훈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는 “국내 최고 기업인 현대로보틱스 매출이 2~3천억 수준이다. 로봇 기업 대부분은 중소기업이다. 산업용과 서비스 로봇은 비즈니스 성격이 매우 다르다. 로봇업계가 특히 양극화가 심하다”면서 “국가에서 그동안 로봇 R&D에 많은 돈 쏟았는데 제대로 된 로봇기업이 없다는 비판이 있지만 그나마 이렇게 투자 했기에 우리나라가 중국에 안 따라 잡히고 수많은 제조업을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김 PD는 최근 추세인 협동로봇에 투자하는게 맞다면서 “산업계가 해결하지 못하는, 그런 R&D를 국가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박기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500 여대 이상 출시된 다관절 로봇 중 절반 이상이 수입품으로 로봇 분야에서 아직 우리나라가 갈길이 멀다면서 “로봇이 우리나라의 4차산업혁명과 경제성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려면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행사를 마련한 박 정 의원은 “4차산업혁명에 관한 다양한 이슈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산학이 참여하는 시리즈 세미나를 열고 있다”면서 “스마트팩토리 등도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