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희 장관 “창조경제센터, 최순실 사태와 별개”

“스타트업 생태계 위한 국회 현명한 판단 기대”

방송/통신입력 :2016/11/09 11:17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별개"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전국 17개 지역에 설치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정치적인 이슈에 휘말려선 안 되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계속 유지·발전돼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최양희 장관은 9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아 임직원과 입주기업들을 직접 만나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격려했다.

또 “어려운 때일수록 더욱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의 이번 방문은 미래부 주간일정에 없던 것으로,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커지면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전반에 대한 의혹들이 제기되자 급하게 마련된 자리다.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존립 여부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미래부의 창조경제관련 내년 예산이 삭감될 위기에 놓이자 최 장관이 직접 사태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오른쪽)이 박용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부터 일자리 창출 계획과 성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최양희 장관은 창조경제 관련 예산 삭감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올해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된 사업을 운영해 보니 어느 정도 규모와 수요가 파악돼서 내년 예산을 짜서 국회 상임위원회에 제출했지만 일부 조정됐다”면서 “이 예산 계획이 현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올라가 있는데, 갑자기 형성된 예산도 아니고 안 좋은 곳에 쓰이는 것이 아닌 만큼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예결위에서 미래부가 제출한 내년 사업계획 예산이 삭감되지 않고 그대로 통과되길 바란다는 것이 최 장관 입장이다.

그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려 “미래부 예산마저 도매금으로 처리돼선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또 최 장관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미래부가 추진해온 사업들이 별개라고 거듭 선을 그은 뒤 “다른 나라들도 부러워 하는, 또 아직 연약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싹을 자르지 않기 바란다”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치적인 이슈와 관계 없이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주와 다음주 중 미래부의 내년 예산에 대한 국회의 논의가 활발히 이뤄질 것 같다”면서 “(미래부도 최순실 사태와 관련돼 있다는) 오해에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에 오늘 창조경제혁신센터도 방문하게 됐고, 여러 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