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앱 론처 포기

"오는 7월 이후 제거…크롬OS에는 유지"

컴퓨팅입력 :2016/03/24 11:34    수정: 2016/03/24 11:34

구글이 타사PC 환경을 크롬OS처럼 쓸 수 있게 만드는 도구 하나를 포기했다. 윈도, 맥, 리눅스용 '크롬 앱 론처(Chrome App Launcher)'를 없애기로 한 것.

오는 7월 이후부터 PC 사용자들은 더 이상 크롬 앱 론처를 사용할 수 없다. 다만 구글의 크롬OS 환경에서는 해당 기능이 유지된다.

구글은 지난 22일 크로미엄 블로그를 통해 PC용 크롬 앱 론처를 제거하고 크롬OS용 크롬 앱 론처 기능은 지속될 것이라 밝혔다. 크롬 앱 론처가 없더라도 여전히 PC용 크롬에서 북마크 메뉴나 주소창을 통해 크롬 앱을 실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참조링크: Retiring the Chrome app launcher]

크롬 앱 론처는 3년전 등장했다.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실행하는 과정 없이 '크롬 앱(Chrome App)'을 바로 켤 수 있게 해 주는 도구다. 크롬 앱은 '크롬 웹 스토어(Chrome Web Store)'라는 구글 장터에 등록된 크롬 브라우저 전용 웹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킨다.

PC에 크롬 앱 론처를 설치하면 윈도에서는 '시작 메뉴', OS X 환경에서는 '독' 영역을 통해 크롬 앱을 바로 띄울 수 있게 된다. 즉 이 기능은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는 크롬 앱을, 일반 윈도나 맥용 데스크톱 앱처럼 쓸 수 있게 해 주는 것이었다.

윈도용 크롬 앱 론처. 론처에 등록된 아이콘을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크롬 앱이 실행된다. 크롬OS 데스크톱 환경에서 사용자가 크롬 앱을 실행할 때 제공되는 인터페이스와 비슷하다.

구글 엔지니어링 디렉터 Marc Pawliger는 "앱 론처는 크롬 앱을 브라우저 외부에서 쉽게 열 수 있도록 만들어 주지만, 우리는 사용자들이 별도의 앱 론처보다는 브라우저 안에서 실행하는 걸 선호한다는 점을 파악했다"고 이런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크롬 앱 론처는 겉에 크롬 브라우저를 씌운 구글의 자체 운영체제(OS), 크롬OS에만 남게 됐다. 크롬OS는 리눅스 기반이지만 일반 설치형 앱이 아니라 크롬 앱과 온라인 연결을 전제하는 웹앱만 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미국 지디넷은 23일(현지시각) "앱 론처 제거는 이 회사가 크롬 브라우저를 (기능적으로) 깔끔하게 만들기 위한 전반적 노력의 일환"이라며 "지난해말 구글은 크롬의 알림 센터 기능을 빼버렸는데 그 역시 브라우저 기능을 정비하는 성격으로 비쳤다"고 평했다.

[☞참조링크: Google to kill off Chrome app launcher for Windows, Mac and Linux by July]

크롬 앱 론처는 PC 브라우저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크롬 브라우저와 그에 비해 대중적이지 않은 크롬OS라는 PC용 OS, 두 환경의 차이를 줄이는 기능 중 하나였다. 구글 입장에선 크롬 브라우저를 '크롬OS스럽게' 쓰게 하는 기능을 제공해 잠재적 크롬OS 시장 확보로 유도할 수도 있었을 듯하다.

하지만 구글은 앱 론처를 포기함으로써 이런 전략에 기대가 없음을 시사했다. 향후 크롬OS와 크롬 브라우저간 이질성은 더 늘어날 여지가 많다. 얼마간 동질적인 것처럼 인식됐던 두 소프트웨어의 운명도 제각각이 될 수 있다. 크롬OS가 독립적인 제품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크롬OS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 관측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업계엔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크롬OS를 통합하는 형태로 크롬OS를 없앨 수 있다는 예상이 많았다. 작년 10월말 월스트리트저널의 익명 소식통 보도는 그게 빠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부터 벌어질 일이라는 내용이었다.

관련기사

다만 당시 구글은 즉각 해명에 나섰다. 회사측이 실제로 그간 안드로이드를 크롬OS와 통합하기도 했고 크롬OS에 안드로이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전략도 병행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크롬OS를 없앨 계획은 없다고 공언했다. 이런 입장에 대해서도 업계는 "크롬OS 기반 PC 제품들의 기술지원 시한 이후에 대한 기약은 없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관련기사: 구글 "크롬OS 안 없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