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드론 규제 지지하는 中 드론 회사

DJI "소비자 안전이 최우선...다른 나라도 엇비슷"

홈&모바일입력 :2016/03/11 15:09

“한국의 드론 규제를 지지합니다.”

중국 드론 회사의 한 책임자의 깜짝 발언이다. 세계 1위 드론 업체인 DJI의 한국 진출 발표 자리에서 국내 취재진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답변을 예상했다. 국내 드론 규제가 산업 발전을 가로 막는다는 논리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깜짝 발언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케빈 온 DJI 아태지역 대외협력 총괄은 11일 국내 법인 설립과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국내 드론 규제가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되지 않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케빈 온 DJI 아태지역 대외협력 총괄

중국 선전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는 한국 진출에 앞서 일본, 홍콩 등 아시아 국가에 이미 지사를 세웠다. 아시아 다른 나라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면서 드론 규제가 필요하다는 뜻을 역설했다.

그는 “드론 비행 규제는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슷한 수준”이라며 “이를 테면 400피트 이하에서만 가능하고, 야간에는 비행이 금지되는 등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DJI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안전’이다”면서 “규제를 만드는 분들과 그들이 중요시 하는 안전 문제는 우리도 동의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답변은 다른 나라 회사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면서 당장 현지 정책과 제도에 대해 비판만을 가할 수 없기 때문에 나온 눈치보기 식의 발언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날 DJI는 소비자의 안전 문제를 거듭 거론하면서 이를 중시하는 태도를 일관되게 견지했다.

이를테면 DJI가 생산, 판매하는 제품은 민간 상업용과 산업용으로 구분되는데 상업용 제품은 소프트웨어 조작을 가능한 못하게 해놓고 있다. 산업용은 소방 용도로 쓸 때 특수한 명령 인풋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SDK를 제공하지만 일반인들이 쓰는 상업용은 다른 용도로 변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이유다.

국내 지사를 이끄는 문태현 법인장 역시 “궁극적으로 안전이 제일 중요한 문제”라고 거들었다.

관련기사

사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안정적인 소비층이 쌓여야 한다. 시장이 무르익기도 전에 자칫 드론이 떨어져 인명사고가 벌어지거나 드론 몰래카메라와 같은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수도 있다. 차라리 어느 정도 울타리 안에서 시장이 폭발적으로 개화하기를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흥미로운 점은 DJI가 자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지역에 처음으로 플래그십 스토어 문을 연 홍대 상업지역도 드론 비행 금지 구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