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4일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개최

방송/통신입력 :2015/09/01 14: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오는 4일 ‘제3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한다.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는 2010년부터 시작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의 원시자료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조사는 융합과 스마트화의 진전으로 나타난 CPND 생태계의 등장과 급격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미치는 중장기적인 영향을 동일 가구와 개인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파악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2010년 수도권, 6대 광역시의 패널을 대상으로 시작해 2011년에 약 5천가구와 1만2천여 개인의 전국적 패널조사로 확대된 대규모 패널 조사다.

관련기사

학술대회에서는 총 17편의 일반논문과 3편의 대학원생 수상논문 등 총 20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신문방송학,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발표에 참여하여 미디어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과 주제의 실증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발표는 ▲미디어 이용의 조사와 탐색 ▲모바일 기기 및 서비스 이용 ▲미디어 이용과 리터러시 ▲신체활동과 미디어 이용 ▲정보이용과 보호 ▲미디어 이용자의 행위분석 ▲미디어 이용의 시공간 분석의 일곱 개의 일반 논문 세션과 대학원생 수상논문 발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