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창업국가 시동건다"...글로벌 진출·M&A 길 터줘

관계부처 종합계획 마련...대기업 M&A시 계열편입 유예

방송/통신입력 :2015/07/09 10:46    수정: 2015/07/09 11:26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기업 원스톱 서비스를 개선하고 부처간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대기업이 혁신센터 입주기업을 인수할 경우, 대기업 계열편입을 유예하는 등 금융 세제상의 정책지원도 확대한다.

·

미래창조과학부는 이같은 내용의 ‘창조경제혁신센터 기능 확충 계획’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이를 국무회의에 상정했다고 9일 밝혔다.

우선, 누구나 아이디어만 가지고 혁신센터에 찾아오면 창업에 필요한 멘토링, 기술개발, 자금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한다. 경남 센터에서 도입하고 있는 ‘온라인 사전문진 서비스’를 모든 센터에 적용하는 것.

참여기업의 관심이 높은 금융상담의 경우 보다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 등 보다 많은 정책금융기관과의 협력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특허분야에 대해서도 혁신센터별로 전담변리사를 지정하고, 특허거래전문관과 연계해 전문상담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지역 혁신기관의 사업을 연계, 창업기업 등에 실질적인 지원을 주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별로 운영중인 창조경제협의회에 창업, 지역사업 연계, 금융 등 기능별 분과협의회를 운영해 지역내 협업체계를 공고히 한다. 이를 통해, 혁신센터가 지역내 창업붐을 일으키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지역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 하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지역내 창업촉진을 위해 창업선도대학, 창업보육센터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역할분담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과기특성화대 와의 연계를 통해 합작 벤처를 설립하고, 지역 혁신센터의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급인재의 창업붐을 유도할 예정이다.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조성하여 멘토링 및 인재양성, 메이커 운동 등을 활성화한다.

기술금융 제공, 일반투자자 참여 확대, 기업인수합병(M&A) 활성화 등을 통해 창업기업을 위한 금융환경 개선에도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금융회사 및 혁신센터가 함께 우수 기술기업을 발굴해 기업공개 및 기업인수합병(M&A)을 밀착지원하고, 혁신센터 추천기업을 대기업이 기업인수합병(M&A)하는 경우 대기업집단 계열편입을 유예(7년) 한다.

또한 혁신센터를 통해 기업의 글로벌 교류 및 진출에도 적극 노력해 해외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의 투자를 직접 소개하고 연결해주는 기능을 수행하고 국가별로 특화된 모델과 협력사업을 발굴한다.

판교 창조경제밸리센터 등에 글로벌 창업투자를 위한 교류공간을 마련해 글로벌 창업과 교류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알리바바, 아마존, 카페24 등 글로벌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해 우수 상품과 서비스의 해외직판을 촉진한다.

테마별로 유사한 특화분야를 가지고 있는 혁신센터와 공기업간에 ‘분과 협의회’를 구성, 강점있는 서비스를 연결하고 상호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관련기사

문체부가 추진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와도 혁신센터를 연계해 문화벤처 육성 등 문화콘텐츠 분야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테면 혁신센터에서 추천하는 기업을 문화창조벤처단지에 입주시켜 제작, 사업화, 해외진출 등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전국에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지원성과도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향후 혁신센터가 창조경제의 지역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