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구매목록서 애플 제품 10개 제외"

가열되는 미중간 IT냉전

일반입력 :2014/08/06 17:54    수정: 2014/08/06 17:55

황치규 기자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맥북에어, 맥북프로 등 애플 제품 10개 모델이 중국 정부 구매 리스트에서 제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6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the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NDRC)가 배포한 정부 구매 리스트 6월 버전에는 애플 제품들이 포함됐지만 7월 버전에선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지디넷은 블룸버그통신이 익명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은 조치는 보안 이슈 때문으로 중앙 및 지방 정부 기관에 모두 적용된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NDRC는 본래 산업전략을 기획하고 경제정책을 입안하는 역할을 맡아왔지만 지난해부터 대규모 투자인가, 인수합병, 물가관리, 불공정조사, 소비자보호로까지 업무 영역이 확대됐다.

애플과 달리 델과 HP 제품은 6월과 7월 정부 구매 리스트에 모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구매 리스트에에 대한 다음 검토 작업은 2015년 1월에나 있을 예정이다.

앞서 중국 관영 CCTV는 애플 아이폰이 사용자 위치를 추적하면서 프라이버버시를 침해했다고 보도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사용자가 위치 인식 기능을 꺼도, 스마트폰은 여전히 사용자 정보를 수집했다는 것이었다. 이후 애플은 CCTV의 주장을 부인했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행보는 지난해 6월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세계 각국 정부와 민간인들을 상대로 불법 도감청을 했다는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가 나온 뒤 고조되고 있는 미중간 IT냉전의 연장선상에 있다.

미국은 중국발 해킹을 우려해 정부 입찰에서 중국 통신 장비 업체인 화웨이 제품을 배제한다는 논란에 휩싸였고 중국 정부는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 이후 미국 IT업체들에 대한 견제에 속도를 내놨다.

관련기사

5월에는 중국 정부가 최신 윈도8 OS 사용을 공식 금지시켰다는 보도가 나온데 이어 중국 인민은행, 중국 재무부를 포함하는 정부기관들이 은행들에게 IBM 서버를 버리고 자국산 제품을 쓸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왔다.

IBM 서버 관련 행보는 미국 검사들이 중국 해커 5명을 자국 내 주요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밀을 유출시킨 혐의로 기소한후 나온 것이다. 기소된 해커들은 중국 군 장교들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