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 구글-페북 계정 연동 지원

일반입력 :2013/05/30 10:05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계정접근관리(IAM) 기능으로 구글과 페이스북, 그리고 모기업 아마존의 계정 연동(federation)을 지원한다. AWS를 쓰는 개발자들이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페이스북과 구글, 아마존 가입자에게 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온라인 IT미디어 기가옴은 29일(현지시각) 개발자들이 AWS를 사용중이라면 구글과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계정으로 그 앱을 쓰도록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보도했다.

AWS는 2년전 대기업 시장을 겨냥한 계정 연동 서비스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를 위한 계정연동'을 소개했다. 이를 도입한 조직은 그 구성원들을 위한 계정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AWS 인프라 자원에 접근하는 권한을 얻을 수 있다.

AWS가 새로 알리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계정 연동은 기존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더 확대한 셈이다. 이로써 개발자들은 AWS 기반 앱을 만들 때 필요할 수 있는 사용자 가입과 계정관리 등 인증 관련 절차를 두지 않고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에 맡길 수 있다.

제프 위어러 AWS IAM 수석제품매니저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해당 서비스의 기본적인 용례를 설명했다. 그는 사용자가 프로파일용 이미지 파일을 올릴 수 있게 만드는 기능을 포함한 모바일앱을 '아마존닷컴' 서비스에 로그인해 만드는 상황을 가정했다.

관련기사

이를 위해 개발자는 아마존S3 저장공간에 이미지 파일을 저장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그가 올리려는 이미지 파일을 아마존S3에 저장할 권한을 해당 모바일앱이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 경우 아마존닷컴 서비스 관련 권한을 주기에 믿을만한 사용자인지 또는 그 행위가 안전한지 가리고, 뭘 허용할지 지정도 해야 한다.

기가옴은 아마존이 스타트업이든 대기업이든 온라인상의 공개적인 경쟁자로 맞붙는 시장 상황에서 개발자들이 선택함직한 클라우드서비스로 나서기 위해 노력중이라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