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습격에 자취 감춘 디지털 제품들

일반입력 :2011/07/11 10:49    수정: 2011/07/12 10:52

남혜현 기자

아이폰 등장 이후 가장 많이 자취를 감춘 디지털 기기에는 무엇이 있을까?

美씨넷은 아이폰 등장 이후 가장 빨리 사라진 디지털 기기로 알람시계와 GPS, 디지털카메라 등이 꼽혔다는 한 시장조사업체 조사결과를 10일(현지시간) 인용보도했다.

프로스퍼 모바일 인사이트 모바일 서베이가 지난달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 등장 이후 알람시계는 사용량이 이미 61.1% 가량 줄었다. 위치 추적 시스템인 GPS 역시 52.3% 줄어 아이폰이 그 자리를 대체했다.

디지털 카메라와 MP3플레이어도 마찬가지다. 두 기기 모두 각각 44.3%, 37.6% 가량씩 사용량이 줄었다. 이는 아이폰이 디지털 기기에서 맥가이버 칼처럼 사용된다는 뜻이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효용성이 다수 디지털 기기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눈에 띄는 점은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대체하는 디지털 기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아울러 두 기기 역시 상호 사용 영역을 잠식하는 경쟁 제품으로 분석된다.

예컨대 디지털카메라나 MP3플레이어, GPS 같은 것은 아이폰에 의해 절반 가량 대체됐지만 데스크톱PC나 노트북은 아이패드 의해 잠식됐다.

관련기사

아이패드가 휴대성에서는 아이폰에 밀리지만 노트북보다는 가볍기 때문이다. 외신은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맥북에어의 사용량을 동시에 줄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외에 신문이나 양장본같은 읽을 거리들도 아이패드에 의해 서서히 대체되는 분위기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신문, 라디오, 서적 등 다수 콘텐츠들의 20%가 아이패드에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신은 이는 아이패드가 아이폰과는 또 다른 사용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