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도요타, 클라우드 자동차 선보인다

운전중 음성으로 각종 예약한다

일반입력 :2011/04/07 16:11    수정: 2011/04/07 17:23

이재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와 도요타가 클라우드기술에 기반한 네트워크자동차를 만든다. 이 자동차는 MS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에 최적의 스마트그리드전기공급 정보는 물론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차량에서 운전하는 도중에 음성으로 영화관예약, 식당예약등도 할 수 있는 기능이 부가된다.

MS는 이미 포드사와 포드자동차운전자들이 음성으로 전화를 걸거나 음악기기를 다루도록 하는 싱크(Sync)서비스 제휴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 따라 자동차가 점점더 마치 기존 스마트폰이아 태블릿 컴퓨터처럼 그 자체로 하나의 정보제공단말기처럼 사용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씨넷은 76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가 도요타와 손잡고 도요타자동차를 MS클라우드기반의 애저기술에 적용한다고 보도했다.

MS는 이번 제휴로 네트워크자동차(Networked Vehicle)진출에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도요타전기차, 최적의 스마트그리드 접속 시간 등 제시

이번 제휴로 도요타전기자동차 시스템의 전기공급 및 각종정보를 더욱더 효율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도요타는 또 이 기술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주행정보와 차량진단서비스를 한다. 이는 이미 제너럴모터스(GM)가 온스타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도요타는 또한 운전자가 집에서 음성으로 자동차에 명령해 히터나 에어콘을 켜도록 하는 방안도 준비중이다.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사장은 웹캐스트를 통해 이뤄진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오늘날의 자동차를 정보단말기로 만들어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마랳T다. 이 서비스는 도요타가 내건 그린구상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서 내년에 도요타전기차와 플러그인방식의 하이드리드카를 위한 에너지운영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운전자들은 에너지소비가 가장 낮고 가격이 가장 싼 시간대를 골라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게 된다.

도요타사장은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사용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15년까지 전세계에 이 개념을 적용한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플랫폼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기술은 현재 일본에서 가동중인 도요타스마트센터 시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이 시도는 고개들이 자신들의 집이나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카나 전기자동차의 연료소비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 주기 위한 것이다.

도요타는 이러한 스마트그리드시스템이 탄소배출을 75%까지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에 에너지정보는 물론 다양한 음성서비스 제공 확대

이번 두 회사의 협력 체결로 두 회사는 도요타의 차량구매 고객에게 디지털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요타자회사인 도요타 미디어서비스(Toyota Media Service)에 약 1천200만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이번 제휴로 MS는 자사의 애저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앱을 도요타자동차를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에게 웹기반으로 제공하게 된다. 도요타는 이 서비스를 개방해 다른 개발자들에게도 운전자를위한 가치있는 서비스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스티브 발머 MS 최고경영자(CEO)는 “이 플랫폼에 올바르게 접근하면 많은 기회가 열린다”고 말했다.

이번 제휴는 MS가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자동차회사의 스마트그리드 전략에 한걸은 더 다가가게 됐다는 의미를 지닌다.

롭 버나드 MS의 최고환경전략가(CES)는 지난 4일 자동차 회사의 고객들이 MS의 기대만큼 홈(HoHm)이라는 에너지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있어 전기자동차 충전에 신경을 쓰게 됐다고 밝혔다.

스티브 발머 MS CEO와 도요타 CEO는 이 이상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려하지 않았다.

하지만 두 회사간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에너지사용량 모니터링 서비스 시스템 외에 전세계위치측정시스템(GPS)서비스 등 운전자들이 교통량에 따라 경로 재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다양한 첨단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안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드이어 도요타도 음성으로 영화표,레스토랑 예약 가능

도요타는 궁국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든 간에 요금을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요타 CEO는 “어느 정도까지는 고객들에게 비용을 부담하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요타는 새로운 기술이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 가전쇼(CES22011)에서 소개된 엔튠(EnTune)서비스와 함께 작동될 것으로 기대해고 있다.

관련기사

엔튠서비스는 운전자들이 음성제어(voice command)를 통해 영화티켓을 사고, 식당 예약을 하고,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도요타 관계자는 “우리는 엔튠을 위한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a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