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중소기업용 공개SW 라이선스 검증…"법적분쟁 예방"

일반입력 :2011/03/25 15:32    수정: 2011/03/25 15:52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블랙덕소프트웨어코리아(대표 김택완)와 손잡고 다음달 1일부터 중소기업이 개발한 소프트웨어(SW)에 대해 공개SW 라이선스를 검증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개SW 라이선스 검증 서비스는 중소기업들이 SW 개발시 사용하거나 활용한 공개SW의 라이선스 종류와 범위를 분명히 해서 제품 출시 후 생길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예방하는 조치다.

공개SW는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이용 범위와 권한에 따라 GPL, LGPL, BSD 등 여러 상이한 종류가 있기 때문이다. 각 라이선스에 해당하는 공개SW를 주어진 범위나 권한을 넘어 활용할 때 저작권 침해 문제가 생긴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NIPA는 미국에 본사를 둔 SW라이선스 검증업체 블랙덕소프트웨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국내기업에 활용된 공개SW의 라이선스를 검증하고 블랙덕소프트웨어측은 관련 교육과 홍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NIPA SW진흥단 양유길 단장은 “서비스를 계기로 공개SW가 보다 효과적이고 합법적으로 쓰이는 방향으로 활성화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향후 국책과제 SW 개발에 공개W 라이선스 검증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공개SW 라이선스 검증 서비스를 받을 기업들은 내달 1일부터 NIPA 공개SW 역량프라자에 부터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