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 일본재난 전문가 답변 제공

일반입력 :2011/03/23 15:57

정윤희 기자

NHN(대표 김상헌)은 23일 네이버 지식인(iN)에서 ‘일본재난 관련 지식인 전문가 답변’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본재난 관련 지식iN 전문가 답변’은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본 교민과 유학생을 돕고자 마련됐다. NHN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불안감과 공포를 덜어주고 상황에 맞는 대응 방안을 알려 피해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답변 분야는 크게 3가지다. 첫째는 피해대책과 정부지원 분야다. 현재 온라인상에는 입국자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처리절차, 지인에 대한 안전 확인, 교민 지원책 등에 대한 질문이 봇물이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와 법무부, 우리투자증권 유익선 연구위원이 실시간 대응 현황을 바탕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둘째는 방사능 위험성에 대한 질문이다. 방사능 피폭 시 검사, 치료, 대처요령 등에 대한 질문에는 원자력 병원 방사선비상진료팀, 김상현 산부인과 전문의의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일본 원전 폭발로 인한 한반도 영향, 원전 폭발 원인, 국내 원전 현황, 체르노빌 사건에 대한 답변은 가톨릭대 환경공학부 이상훈 교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제공한다.

관련기사

셋째로 지진의 원인과 여진 및 후지산 분화 가능성 등은 박창고 前 강원대 지구물리학과 교수가 답한다. 정신적 피해에 대한 상담은 김선재 정신과 전문의가, 지진이나 해일 발생시 대피방법이나 기후 변화에 대한 답변은 기상청 지진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다.

최성호 네이버 서비스 본부장은 “빠르게 바뀌는 일본 재난 상황에 따라 지식인을 통해 유입되는 문의사항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며 “상황 변화에 따라 꼭 필요한 전문답변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파악해, 전문가들의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