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뉴스 인스턴트 아티클, 경쟁 포인트는?

지디넷코리아 미디어연구소, 관련 보고서 펴내

홈&모바일입력 :2015/06/04 15:13    수정: 2015/07/01 15:05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페이스북이 야심적으로 선보인 '인스턴트 아티클' 뉴스 서비스의 경쟁 포인트는 뭘까?

지디넷코리아 미디어연구소는 4일 월례 분석 보고서를 통해 페이스북이 지난 5월 선보인 인스턴트 아티클을 심층 분석했다. <페이스북 뉴스 서비스 인스턴트 아티클>이란 이름의 이 보고서는 페이스북이 인스턴트 아티클을 내놓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경쟁 포인트를 짚어줬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턴트 아티클은 지난 해 초 페이스북이 야심적으로 선보였던 '페이퍼' 앱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다. 당시 별도 앱을 통해 큐레이션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시도했다가 실패했던 페이스북은 당시 경험을 토대로 인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새롭게 준비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보고서는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인스턴트 아티클의 구동원리와 경쟁 포인트를 분석했다. 또 인스턴트 아티클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함께 모바일 시대 뉴스 읽기 관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페이스북 뉴스 서비스 인스턴트 아티클> 보고서는 지디넷코리아의 회원제 서비스인 리소스라이브러리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보고서를 내려받으려면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만 거치면 된다. (☞ 보고서 내려받기)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