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 공적역할 강화’ 토론회 열린다

공공배달·포용금융 등 행정·복지 전달체계로서 역할 강화 필요성 제기

방송/통신입력 :2021/12/28 15:16

취약·소외계층의 보편적 서비스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적인 물적‧인적 인프라를 갖춘 ‘우정사업본부의 공적 역할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한국능률협회 주관으로 29일 14시 전경련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우정사업의 공적 역할 강화’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한국능률협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최근 고령화, 인구감소, 디지털전환 시대에서 나타나고 있는 소외계층 등에 대한 행정·복지서비스 사각지대 문제와 관련해 우정사업의 공적역할 의미를 탐색하고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3천400여 우체국 등 전국 단위의 물적, 인적 인프라를 활용해 보편적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자체 공익사업을 통해 소외계층 지원 등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전국 우체국을 통한 코로나19 공적 마스크 공급과 2018년 집배원을 통한 라돈침대 수거 등 다양한 공적 역할을 수행했다.

한국능률협회는 ‘이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우정사업의 공적역할 강화’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소득·지역·계층 간의 격차를 해소할 필요가 있고, 전국적 우편·물류·금융 인프라를 보유해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우정사업본부가 공공배달·포용금융 등 신뢰성 있는 행정·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 역할 강화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관련기사

또한 공적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범부처 및 민간영역과의 협력 등 우정사업본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김용철 가톨릭대 교수, 서원석 세종대 교수, 김영철 한국경영컨설턴트 이사장, 유정엽 한국노총 정책2본부장, 안정섭 공무원노조 위원장 등 학계, 민간, 노동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