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김없는 원격근무·온라인 학습 위한 최적 공유기

[리뷰] 넷기어 스마트 RAX20 와이파이6 듀얼밴드 공유기

홈&모바일입력 :2020/05/13 16:14

넷기어 스마트 RAX20 와이파이6 듀얼밴드 공유기(이하 RAX20)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802.11ax)와 새 암호화 표준인 WPA3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다.

지원 대역폭은 AX1800급으로 2.4GHz 최대 600Mbps, 5GHz 최대 1200Mbps를 지원한다. 내장 프로세서는 브로드컴 BCM6755(1.5GHz, 쿼드코어)이며 메모리는 512MB다. 기기에 따라 주파수를 2.4GHz나 5GHz 대역으로 자동 전환하는 싱글 SSID 기능을 탑재했다.

넷기어 스마트 RAX20 와이파이6 듀얼밴드 공유기

동시에 여러 기기가 접속했을 때 속도 저하를 줄이는 MU-MIMO, 접속된 기기 위치에 따라 신호를 집중하는 빔 포밍+, 외부에서 사내 망 등에 접속할 수 있는 VPN 등 기능을 내장했다. USB 3.0 단자에는 저장장치나 프린터를 연결해 공유 가능하다. 가격은 넷기어 스토어 기준 21만 9천원.

■ 스마트폰 이용해 간단히 끝나는 설치

RAX20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중 가장 저렴한 제품에 속한다. RAX40이나 RAX80 등 상위 제품에 비해 링크 어그리게이션 등 고급 기능이 빠졌고 저장장치나 프린터를 연결하기 위한 USB 3.0 단자도 한 개로 줄어들었다.

본체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와이파이 접속 설정이 자동으로 끝난다. RAX20에 부여된 IP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초기 설정도 가능하지만 미리 전용 앱인 나이트호크를 설치하면 PC 없이 설치가 마무리된다.

기기 이름과 설명을 추가해 보다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초기 설정은 큰 어려움 없이 마칠 수 있지만 의외의 맹점도 보인다. 국가마다 할당된 주파수 대역을 올바르게 쓰는데 필요한 국가 설정 초기값이 '호주'로 설정되거나, 와이파이6 제 성능을 내는데 꼭 필요한 MU-MIMO, OFDMA 등 설정도 초기에는 꺼져 있다.

연결된 기기를 아이콘과 함께 보여 주는 기능에도 자잘한 버그가 있다. 공유기 내부 설정화면과 나이트호크 앱에서 설정한 장치의 종류와 아이콘이 서로 동기화되지 않는다.

■ 실내 사용에 무리 없는 성능

속도 측정 환경 개요도 (그림=지디넷코리아)

100Mbps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건물 4층에 제품을 설치한 다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1(iOS 13.4.1)에 설치한 벤치비 앱을 활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확인했다.

제품 바로 옆(측정지점 1), 제품과 약 5미터 떨어진 비상계단(측정지점 2), 한층 위 옥상(측정지점 3), 옥상으로 향하는 비상계단(측정지점 4)에서 벤치비 실행 후 속도 변화를 확인하는 방식이다(위 그림 참조).

RAX20 속도 측정 결과 (자료=지디넷코리아)

측정 결과를 보면 같은 층에서 측정할 때는 큰 속도 하락이 없는 반면 한 층을 올라가 속도를 측정할 경우 속도는 10Mbps 급으로 급격히 떨어진다. RAX20이 전파 수신 상황을 파악해 2.4GHz로 전환한 결과인데 이 경우 이론상 최대 속도는 600Mbps급으로 떨어지며 실제 속도는 환경에 따라 더 떨어진다.

스마트폰의 푸시 알림이나 모바일 메신저의 텍스트 메시지 전달은 가능하지만 동영상 스트리밍은 거의 불가능하다. 같은 층에서 벽으로 가로 막힌 일반 가정, 혹은 낮은 파티션 등으로 구분된 사무실 등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 QoS 제어, VPN 서버 등 기능 내장

RAX20은 게임 특화 운영체제를 탑재한 '나이트호크'처럼 게임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제품은 아니다. 그러나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QoS 기능은 내장하고 있다.

QoS 기능을 이용해 전송 속도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다.

하이엔드 제품처럼 대역폭까지 명시적으로 지정하기는 어렵지만 우선순위를 4단계로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용 데스크톱 PC의 우선순위는 가장 높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의 우선순위는 낮게 지정해서 불필요한 지연을 최대한 막을 수 있다.

로그 란에서 DoS나 포트스캔 등 공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소규모 사무실을 위한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레디셰어 기능을 이용하면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여러 사람이 접속할 수 있는 간이 NAS처럼 쓸 수 있다. 단 각 이용자별 권한 설정이나 대용량 데이터 저장이 필요하다면 NAS가 더 효과적이다. 원격근무를 위한 오픈VPN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인터넷 회선을 유무선공유기에 연결하면 1차 접속을 유무선공유기가 감당한다. DoS나 포트스캔 등 공격에서도 어느 정도 방어가 된다. 설정 메뉴에서 로그 란을 보면 국가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곳에서 수시로 들어오는 공격 시도를 확인할 수 있다.

■ 가장 저렴한 와이파이6 공유기

원격 근무와 온라인 학습으로 3인 이상의 가족이라면 자녀는 온라인 수업을,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주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무선공유기는 다기능 용도로 활용하기 어렵고 용량이나 속도에 제한이 있다.

관련기사

RAX20은 와이파이6와 WPA3를 지원해 향후 출시될 제품과 호환성을 갖췄다.

RAX20은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에 점점 탑재율이 증가하고 있는 와이파이6, 이미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된 WPA2를 대신할 WPA3를 지원하는 등 앞으로 출시될 제품 환경에 충분히 대응한다.

와이파이6 유무선공유기가 대부분 30만원을 훌쩍 넘지만 이 제품은 20만원 초반대로 현재 출시된 동종 제품 중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한다. 다만 나이트호크 앱과 웹 인터페이스에서 설정한 기기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등 사소한 버그가 옥의 티다. 펌웨어나 나이트호크 앱 업데이트를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