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5곳 예비 선정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 산업단지 내 제조혁신 꾀해

디지털경제입력 :2020/05/07 17:00    수정: 2020/05/08 06:45

경북(구미 국가산업단지), 광주(광주 첨단국가산업단지), 대구(성서 일반산업단지),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 전남(여수국가산업단지)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7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들 5개 지역을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선정하고 앞으로 3년 동안 부처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고 밝혔다.

하늘에서 내려다 본 구미산업단지(사진=뉴시스)

산단 대개조는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주목받은 국내 제조업의 중추인 산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집중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광역지자체가 주력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내 거점산단(스마트 산업단지 등)을 허브로 하고 연계산단 또는 도심 지역을 묶어 산단혁신 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컨설팅을 통해 계획을 보완·평가해 5개 내외 지역을 선정, 부처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육성·지원하는 중앙-지방 협력형 사업이다.

산업부는 선정된 5곳 가운데 거점산단이 성서, 여수, 광주첨단 산단을 새 스마트 산단으로 선정했다. 남동국가산단과 구미국가산단은 기존에 선정됐다.

산업부는 산단 대개조 지역을 올해 5곳에서 내년에 10곳, 2022년에는 15곳으로 늘린다. 스마트 산단은 올해 4곳에서 내년에 7곳, 2022년 10곳, 2030년 20곳으로 확대한다.

경상북도 혁신계획

경북도는 대기업 이전 등으로 인한 생태계 부재를 극복하기 위해 거점산단인 구미산단(전기전자)과 연계산단인 김천1(e모빌리티), 성주(뿌리기업 중심 차량 부품), 왜관(스마트물류)을 묶어 차세대 모바일-디스플레이 협력모델을 구상했다. 도시 재생,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통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ICT 실증기반 전기전자업종 고부가가치화 등으로 3년간 일자리 2만1천개와 글로벌 선도기업 20개를 창출하고 기술혁신형 기업을 12% 늘린다는 목표를 잡았다.

광주광역시 혁신 계획

광주광역시는 기존 광·가전과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 융합을 통해 지역 내에서 새로운 자동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거점(전장부품·모듈 공급)-연계(빛그린-친환경 완성차, 하남-금형·가공 부품 공급) 산단 특화 육성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노후 인프라 스마트 개조, 정주환경 개선 등으로 쾌적한 도심형 산단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입주기업 공동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 등으로 일자리를 1만개 창출하고 자동차산업 종사자 집적도와 청년고용 비중을 각각 2021년 18.5%와 37.5%에서 2023년에 20%와 48.4%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대구광역시 혁신 계획

대구광역시는 기계금속, 운송장비, 섬유 등 기존 주력산업을 거점-연계 산단에 로봇, 기능성소재 등의 산업생태계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혁신창업생태계, 제조로봇 실증지원, 산단형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상상허브 조성 등으로 2023년까지 일자리를 5천개 창출하고 생산도 1조7천억원 규모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인천광역시 혁신 계획

인천광역시는 거점·연계산단·지역 잠재력을 활용해 기존 뿌리산업을 고부가 바이오(진단키트, 시약제조)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미래차 부품, 희토류 등)으로 전환하고 소재부품 연구개발(R&D) 등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춘 특화전략을 마련했다.

산단형 스마트시티, 노후산단 재생, 바이오 원부자재 개발지원, 뿌리기업 공정환경 개선 등으로 2023년까지 일자리 7천개, 생산 4조5천억원 증가, 근로자 만족도 상승 등을 목표로 세웠다.

전라남도 혁신 계획

전남도는 화학·철강 등 주력산업과 연계한 이차전지 등 차세대 소재·부품 산업생태계 조성과 함께 인접한 거점-연계산단 간 환경·안전·교통·물류 통합 관리를 위한 대형 ICT 인프라 활용 전략을 제시했다.

노후산단 재생, 행복주택 건립, 노후인프라 정비 등을 병행해 3년간 일자리 1만5천개를 창출하고 생산 35조 증가, 산업재해 10% 감소, 대기오염 배출량 15% 감소, 물류비용 150억원 절감 등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와 국토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된 5개 지역에 산업단지 스마트화, 환경개선, 창업·고용·문화여건 제고 등 다부처 융합 지원에 나선다.

선정된 지역이 제출한 계획은 부처별 검토와 예산 심의, 시·도 계획 보완 등을 거쳐 올해 12월에 계획을 최종 확정한다.

산업부는 기존 스마트산단과 함께 새로 선정된 스마트 산단 및 연계산단에 제조-서비스업 융합 및 다수 기업 간 공동혁신 R&D, 제조혁신 기반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주력산업 다각화, 공정혁신 등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산단 재생사업을 새로 계획한 지역인 경북(구미2·3·왜관산단), 인천(부평·주안산단), 전남(율촌산단)과 기존 재생지역인 경북(구미1산단), 광주(하남산단), 대구(성서·제3·서대구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에 기반시설 확충, 정주환경 개선 등을 지원한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공동위원장·맨 오른쪽)이 7일 서울 광화문 KT빌딩 일자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시·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산업의 성장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중요도, 산업간 융합 가능성을 고려해 미래 타깃 산업을 정해 관련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계획을 만들었다”며 “이제부터는 지역이 수립한 혁신계획에 산단 중심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부처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으로 뒷받침할 차례”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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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지금은 포스트 코로나, 지역 활력 저하, 저성장 시대 등 비상한 상황에서 한 부처 힘으로는 복잡다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이번 산단 대개조 프로젝트를 통해 관계부처가 원팀으로 힘을 모은다면 산단과 지역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일자리 창출 중심의 산단혁신의 첫 단추가 끼워졌다”며 “현장 중심의 소통, 시·도 중심의 성과관리를 강화하고 금융지원·규제 해소 등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대책도 추가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