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지만 다른 카카오뱅크 "'씬파일러' 더 편하게 모신다"

신용카드 및 대출에 별도 서류제출없이 신청 가능케해

금융입력 :2020/04/29 10:05

카카오뱅크가 '같지만 다른 은행' 전략을 신용카드 사업에도 접목해, 다른 카드사에도 영향을 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7일 신용카드 사업에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과 프리랜서 등 '씬 파일러'들도 쉽게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통상 신용카드를 신청할 경우 씬 파일러들은 자신의 소득 수준을 증빙해야 하는 서류를 별도 제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카드사에선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과 소득 정보를 활용해 신용카드를 발급 여부를 심사한다. 이 과정서 씬 파일러들은 신용등급이 낮게 평가되거나 소득이 제대로 집계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소득을 증빙하는 서류를 내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카카오뱅크는 이 과정을 단순하게 풀어냈다. 신용카드 신청 시 카카오뱅크 계좌의 잔액 수준과 거래 등을 활용해 씬 파일러들도 추가적 서류를 내지 않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물론 카카오뱅크의 계좌 정보는 고객 동의 하에 카드사에 이관된다. 카드사는 신용카드 발급 심사 기준에 카카오뱅크 거래 내역이 부합하면 카드를 발급해주는 것.

관련기사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추가 서류 없이도 카카오뱅크 계좌 내역 등을 통해 서류 제출을 대체하는 것"이라며 "심사 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서류 제출없이도 신용카드를 신청하고 빠르게 심사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카카오뱅크는 씬 파일러들에게 중금리 대출 상품 가입의 문턱도 대폭 낮췄다.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은 물론이고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받으려고 할 경우 씬 파일러들은 소득 정보가 불분명하단 이유로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 했다. 카카오뱅크는 국세청 자료를 스크래핑을 통해 불러와 씬 파일러도 별도 서류를 제출하지 않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