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매물확인 메신저’로 허위매물 확 줄인다

허위매물 판명 시 자동으로 비노출 처리

중기/벤처입력 :2020/04/16 08:51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대표 한유순, 유형석)가 부동산 방문 전 허위매물을 차단해주는 '매물확인 메신저'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매물확인 메신저는 부동산 방문 전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 주는 서비스로 허위매물로 인한 헛걸음을 방지해 준다.

사용자가 매물확인 메신저를 통해 매물에 대해 문의하면 해당 매물을 올린 공인중개사는 다방의 공식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계약 가능 ▲계약 불가능 ▲다른 매물 추천으로만 대답할 수 있다.

중개사가 답변을 회피하거나 '계약가능' 외 다른 답변을 하면 해당 매물은 다방 플랫폼에서 허위매물로 판단돼 자동으로 비(非)노출 처리된다. 즉, 다방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한 번이라도 문의했던 매물은 그 거래 가능 여부가 확실하게 보장되기 때문에 허위매물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다방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허위매물을 뿌리 뽑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중개사가 올린 매물을 검수 후 비노출 처리시켰던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시스템상 허위매물로 판명된 매물을 자동으로 비노출 및 삭제시키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허위매물을 확실하게 잡겠다는 것이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다방 앱 매물 상세 페이지에서 '계약 가능 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매물을 등록한 중개사에게 매물에 대한 문의 내용이 전송된다. 문의를 받은 중개사는 최대 48 시간 이내에 매물 상태에 맞는 답변을 전송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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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중개사가 올린 매물이 허위로 판명되면 매물이 자동으로 비노출 되는 것은 물론, 해당 중개사는 경고를 통해 서비스 이용정지 및 영구 퇴출 등 강도 높은 제지를 받는다. 또한 사용자는 허위매물을 올렸거나 허위답변을 한 중개사를 다방에 신고할 수도 있다.

한유순 스테이션3 다방 대표는 "매물확인 메신저는 매물을 자동으로 비노출시키는 보다 강도 높은 허위매물 예방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개정 공인중개사법을 시행을 앞두고 보다 근본적으로 허위매물을 차단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 서비스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