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웹툰2] 프랑스인이 본 코리아 '아나밸과 대한민국'

아나밸 작가 “평범한 것들의 새로운 발견”

인터넷입력 :2020/04/12 10:11    수정: 2020/04/13 09:28

대중문화는 현재를 사는 우리들의 이야기다.

그 중에서도 웹툰은 요즘 사람들에게 익숙한 디지털 디바이스인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전달되면서도, 드라마나 예능 등 쉴 틈 없이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콘텐츠와 다르다. 감상할 때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거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여백의 미학을 갖고 있다. 이런 공감과 반추의 매력 때문에, 정서적 위안과 위로를 원하는 이들이 웹툰을 많이 찾고 있다.

이에 지디넷코리아는 레진엔터테인먼트의 레진코믹스와 함께 지친 일상을 잠시 잊을 수 있는 다양한 웹툰 속 이야기를 전한 쇼미더웹툰 시즌1에 이어, 쇼미더웹툰 작가에게 직접 듣는 시즌2를 마련했다.

일곱 번째 인터뷰는 '아나밸과 대한민국'의 프랑스인 작가 아나밸이다. K-POP이나 아이돌과 같은 문화이전에 조금 민낯에 가까운 한국은 어떤 모습일까? 한국에서의 소소한 일상부터 다양한 양국 문화의 차이까지 프랑스 이방인의 시선으로 한국생활기를 전한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참고: 쇼미더웹툰 '아나밸과 대한민국]

아나밸 작가가 그린 인터뷰 관련 이미지

다음은 아나밸 작가와의 일문일답

Q. 작품 제목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이 작품을 구상하시게 된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제목 그대로 '아나밸'이라는 한 여성(나 자신)이 한국에서 지내는 동안 있었던 이야기를 표현한 것입니다. 외국어 발음의 이름과 함께 대한민국과의 관계에서 무언가 남다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작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웹툰 작가가 된 배경과 계기 등이 궁금합니다.

“저는 프랑스 여성인 아나밸입니다. 어려서부터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가족 중 아무도 그림을 그리거나 비슷한 분야에 있는 사람이 없었던 것을 보면 지금도 제법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한국에 방문하게 됐고 저는 바로 이 나라에 반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레진에서 제의를 받기 전까지 네이버 도전만화에 연재를 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Q. 작가님이 평소 작품 활동에 영감을 받게 되는 영화나 드라마, 웹툰 등을 그 이유와 함께 소개해주세요.

“제 웹툰 연재를 위해 따로 영향을 받거나 하는 다른 작품은 없습니다. 다만 무의식적으로 제가 즐겨보는 몇몇 일러스트레이터들(예: stickwithme4ev, thomas_leee, kimokokokok)이나 핀터레스트에서 보이는 그림들의 스타일이 머릿속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선과 색이 두드러지는 스타일을 매우 좋아하며 계속해서 저만의 스타일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Q. 연재 과정에서 어떤 점이 제일 힘들었나요. 그 시간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조금은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지금 제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아픈 상태며, 작품연재 리듬을 따라가기에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사실 건강회복을 위해 휴재를 했지만 아직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항상 큰 상실감과 초조한 마음을 갖고 있으며 독자들에게는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즌 원고를 준비하고 있지만 재연재에 대해 말씀드릴 용기가 아직 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제 건강 회복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Q. 작가가 꼽은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는 어떤 장면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 만화는 일상툰이라는 형식을 갖고 있는 만큼 큰 서스펜스나 반전이 없습니다. 다만 몇몇의 에피소드들은 다른 그저 가볍게 웃고 넘기는 회차들에 비해 좀 더 독자들에게 강하게 메시지 전달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Q. 이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나 공개한 적 없었던 에피소드 있을까요?

“제작됐지만 공개되지 않은 에피소드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도전만화시절 제가 한때 알고 지내던 지인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 회차에서 그의 신체를 그리는 데에 있어 상대가 불쾌감을 표해 만화를 내린 적이 있습니다. 또 한 번은 이미 그린 원고가 당시 한국의 시국에 민감한 주제가 나와 업로드를 미뤘던 적이 있습니다.”

레진코믹스 웹툰 '아나밸과 대한민국'(작가 아나밸), 자료제공: 레진엔터테인먼트

Q. 이 작품을 꼭 읽었으면 하는 독자는 누구인가요. 독자들에게 어떤 작품으로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제 이야기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닿기를 바랍니다. 해외에서 다름을 경험해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는 이 만화를 통해 본인에게는 굉장히 평범하고 눈에 띄지 않았던 것들이 저의 관점에서는 매우 새롭고 신선하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또 해외거주 경험이 있어 이런 느낌을 아는 분들은 아마도 어떤 장면에서 "맞아! 저렇지!" 하며 기억을 되살릴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제가 보거나 듣는 많은 한국의 여러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제가 그들의 작품들을 접하듯 저의 만화를 봐줬으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일단은 '아나밸과 대한민국'을 이어 연재하고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관련기사

Q.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제 만화를 읽어준 모든 독자분들 감사합니다. 또한 제 만화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해준 분들께도 매우 깊은 감사와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조만간 빨리 여러분들과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