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www' 생략 선택권 부여한다

구글 크롬 83 카나리 빌드에 적용

컴퓨팅입력 :2020/03/27 13:43    수정: 2020/03/27 13:44

구글이 웹브라우저 크롬 주소창에 URL 전체 표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실험용 버전에 부여한다고 26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이 보도했다.

해당 기능은 최근 실험용 크롬 83 카나리 빌드에 적용됐다.

주소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전체 URL 표출하기(Always Show Full URLs)'를 선택할 수 있다.

전체 URL 표출하기를 선택하면 기존엔 생략됐던 'https'와 'www'를 비롯해 모든 주소가 드러난다. 이용자가 전체 URL을 표출했다가 불편을 느낄 경우 다시 가릴 수 있다.

실험용 크롬83 카나리 빌드에서 전체 URL 표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사진=미국 지디넷)

다만 구글은 전체 URL을 노출하는 것이 보안상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하지만, 실험적으로 전체 URL 표출 선택권을 부여한 것이라고 지디넷은 설명했다.

구글 크로미움팀 개발자는 "전체 URL을 표출하는 것은 웹페이지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을 무력화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다행인 점은 URL에 대해 잘 아는 이용자들만 전체 URL 표출하기를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전부터 구글은 크롬 주소창에 www를 표출하고 가리기를 반복해왔다.

2018년 9월경 구글은 크롬 69버전에서 서브도메인 www과 'm'을 가렸다. 생략해도 무방한 부분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자 약 일주일 만에 크롬 70에서 www은 생략하고, m은 내보이기로 방침을 바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