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코로나19 극복, 블록체인도 중요한 역할"

디저털 금융 서비스 강조…알리바바 알리페이도 거론

인터넷입력 :2020/03/25 11:09

…중국 블록체인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코로나19' 대응 모범 사례로 거론됐다.

24일 중관춘온라인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유엔(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디지털금융업무팀이 발표한 보고서는 "디지털 금융을 이용해 위기에 대응하는 것이 새로운 조류"라며 알리페이(Alypay)의 블록체인 기술을 언급했다.

보고서는 알리바바그룹의 앤트파이낸셜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발한 공급망 금융 플랫폼 '앤트 듀오-체인(Ant Duo-Chain)'이 코로나19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봤다.

유엔(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디지털금융업무팀이 발표한 보고서 (사진=유엔

이 플랫폼은 블록체인의 분산식 원장과 위변조 불가능 특성을 이용해 전 산업 시스템 신용 체계를 만들었다. 거래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 이를 토대로 공급망 하위에 있는 소규모 기업들이 공급망 상위 기업의 차용증을 받아 협력 은행에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했다.

이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공급망 금융 서비스를 받는 기업이 수 배로 늘어났고 대출 시간과 원가 역시 크게 줄어들었으며 3개월 걸리던 대출 작업이 1초 만에 완료댔다.

이 플랫폼은 중소기업이 코로나19 기간 자금 압박과 대출난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기간 앤트파이낸셜이 운영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이미 1억 위안(약 174억 6천100만 원) 가량의 자금이 유통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관련기사

보고서에는 싱가포르 금융기업 DBS(Development Bank of Singapore)의 무접촉 금융 서비스 역시 언급됐다. 또 케냐의 지불 서비스 엠페사(M-Pesa) 역시 거래 수수료를 낮추면서 코로나19에 대응한 좋은 사례로 들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위기로 디지털 기술이 수 억 명의 생명선이 됐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