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 "대형 OLED·P-OLED로 하반기부터 실적 반등"

2019년도 4분기 및 연간 실적 컨퍼런스콜 전문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01/31 10:42    수정: 2020/01/31 16:07

LG디스플레이가 적자행진을 기록 중인 가운데 올해 하반기부터 실적 반등을 전망했다.

LG디스플레이는 31일 작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 하반기부터는 중국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팹 생산과 연계해 대형 OLED 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며 "P-OLED(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돼 오토와 스마트폰에서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LCD(액정표시장치) 구조혁신 활동은 마무리하고, 대형 OLED와 P-OLED 사업에서 실적 개선을 가시화해 2020년 연간으로 전년 대비 개선된 재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올해 연말까지는 국내 범용 LCD TV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고 앞으로 국내 팹은 IT, 오토, 커머셜로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LG디스플레이 CI. (사진=LG디스플레이)

다음은 LG디스플레이의 2019년도 4분기 및 연간 실적 컨퍼런스콜 전문이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 : LG디스플레이는 사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OLED로 사업구조 전환을 가속화 중이다. 동시에 LCD 사업구조 혁신 활동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4분기는 그간의 노력이 일정 부분 나타나는 시기였다. 전체 출하면적은 경쟁력이 약화된 범용 LCD 제품은 팹 다운사이징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지만, OLED TV와 P-OLED는 출하증가로 면적당 판가가 18% 상승했다.

현재 LCD TV는 팹 다운사이징 등의 구조혁신 과정에 있으나 손실을 지속 중이다. P-OLED는 전략거래선향으로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확대했으나 고정비 부담을 상쇄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4분기는 구조혁신 과정에서 발생한 일회성 비용과 이에 상응하는 수익이 동시에 발생했다. 단기순손실은 자산평가 결과 1조6천억원이 영업외비용으로 반영됐다.

LG디스플레이는 정해진 회계기준에 따라 매년 보유자산에 대해 손상징후를 검토한다. 이에 따라 OLED 조명 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이 2천억원, P-OLED 사업에서 1조4천억원의 손상 처리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P-OLED 스마트폰 사업은 투자가 진행 중인 2018년까지는 사업 전망이 긍정적이었으나 양산을 시작한 2019년부터는 하이엔드 시장 정체, 교체 주기 지연 등으로 변화 요인이 발생했다.

자산손상 반영으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됐지만, 이는 현금의 지출이 없어 장부상에는 영향이 없다. 오히려 재무에는 긍정적인 요인도 있다.

부채비율은 자산손상에 따라 2019년 말 기준 185%까지 높아졌다. 이를 정점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결과적으로는 매년 3천억원 수준의 감가상각비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

회계처리에 따라 장부상 감액은 있지만, P-OLED 사업 운영 관점에서 LG디스플레이의 전략 방향성은 일관되게 유지될 전망이다. P-OLED 사업은 수급 상황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앞으로 오토모티브를 중심으로 IT와 폴더블 등에서 기회가 많다고 본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에서 올해 상반기 출하량은 오토모티브를 중심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IT와 폴더블에서 신규 제품 발굴을 통해 성장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스마트폰도 안정적인 품질과 수율을 기반으로 전략 거래선향 물량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LCD 사업구조 혁신과 관련해 LCD 시장의 변화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팹 다운사이징을 진행 중인데 2019년 4분기를 끝으로 국내 8세대 LCD TV 라인은 생산이 종료됐다. 올해 연말까지는 국내 범용 LCD TV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내 팹은 IT, 오토, 커머셜로 집중할 방침이다.

올해 1분기는 국내 LCD 팹 다운사이징 과정에서 계절적 비수기가 맞물려 면적 기준 출하 하락폭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 P-OLED 스마트폰도 계절적인 영향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올 하반기부터는 중국 OLED 팹 생산과 연계해 대형 OLED 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P-OLED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돼 오토와 스마트폰에서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현재 진행 중인 LCD 구조혁신 활동은 마무리하고, 대형 OLED와 P-OLED 사업에서 실적 개선을 가시화해 2020년 연간으로 전년 대비 개선된 재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광저우 공장가동 시점은 언제이고, 올해 OLED TV 패널 출하 목표는 어느 정도인가?

광저우 공장의 가동 시점은 올해 1분기 내로 양산을 준비한다는 기본 방향에는 변함없다. 1분기 내로 양산할 것 같다. 그간 수율을 잡는 이슈가 있었는데 큰 이슈는 잡힌 것 같다. (OLED TV 패널) 출하목표는 600만대 전후로 판단하고 있다.

-최근 중국 우한 폐렴 사태가 확산되면서 LCD 팹에 대한 가동 우려가 많다. 실제 생산영향은 없나?

중국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회사는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각 팹의 가동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전반적인 LCD 수급 상황은 사태가 얼마나 빠른 시간에 진정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 중국 지방 정부들의 지침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각 지방 정부의 방향에 따라 경쟁사들의 팹 운영전략과 우리의 팹 전략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중국 지방 정부의 정책과 SCM(공급망관리) 완결성 등이 유지돼야 생산이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자산손상 평가는 어떻게 이뤄진 것인가? 이로 인해 내년도 실적 변화도 예상된다. 회사의 2020년 전망은 어떤가?

이번 자산손상은 OLED 조명에서 2천억원, P-OLED에서 1조4천억원이 발생했다. P-OLED 사업은 E6(파주) 중심의 P-OLED 팹이 대상이다. 감가상각비의 변화는 결과적으로 연간 3천억원 수준을 예상한다. 향후 4~5년간 감소할 것이다.

앞으로의 전망은 P-OLED 사업과 전사 손익 흐름은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 같다. 우선 상반기 중 계절적 영향을 받을 것 같다. 전략거래선 물동 영향도 예상된다. 올 상반기에는 전반적으로 물동이 슬로우해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으로는 상반기 중에 물동 흐름이 손익 관점에서 조금 슬로우한 상황을 보일 것을 보인다. 하반기 들어서는 P-OLED 사업 중 스마트폰에서 전략거래선의 물동 부분이 안정화될 것 같다. 또 광저우 OLED 팹의 생산 안정화가 확대되면서 OLED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하반기 들어서는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하반기 실적 개선을 언급했는데 구체적인 흑자 전환 시기점은 언제인가?

상반기 중에 출하면적이 많이 감소하고, 전략거래선의 계절성 영향이 클 것으로 본다. 하반기에는 OLED TV 판매확대, P-OLED 특히 스마트폰의 안정적인 물량확보가 턴어라운드 키가 될 것으로 본다. 특정 시점, 특정 분기에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언급하기 어려우나 전반적으로 하반기로 가면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LCD 패널의 가격과 관련된 질문이다. 작년 4분기까지 가격이 빠지다가 1월부터 반등을 시작했는데 향후 LCD TV 패널 가격 전망은 어떤가?

2019년도 4분기 상황은 현재까지 패널 업체들의 손익문제로 팹 다운사이징을 진행하고, 가동률 조정 등으로 공급은 축소됐지만 수요는 예상된 것보다 좋아진 상태로 가면서 전체적으로 수급이 타이트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기조가 상반기에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공급 측면에서 패널 업체들이 추가로 양산을 늘리는 것은 자제할 것으로 예상한다.

수요는 올해 유로 2020, 올림픽 등 대형이벤트가 있어 이를 준비하기 위한 세트 패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상반기까지는 가격 안정세 또는 일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하반기는 신규로 가동에 돌입하는 공장들이 있다. 이런 부분들의 변화가 수급의 영향을 줄 것인지는 TV 시장의 일반적 상황을 고려하면 상당 부분 수급이 지속해서 타이트하게 유지되기는 버거울 것으로 본다.

-LCD TV와 OLED TV 관련된 질문이다. LCD는 광저우에 200K(월) 8세대 캐파가 있는데 광저우 팹이 다운사이징 중인 국내 팹 대비 어느 정도 높은 수익성 보유하고 있는가?

광저우 LCD 팹은 한국에 있는 파주 팹 대비 근본적으로 인건비와 인프라 운영 비용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코스트 우위 관점에서 광저우 팹을 운영하겠다는 건 아니지만, LG디스플레이가 가진 차별적인 경쟁력을 발휘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관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을 앞둔 광저우 팹의 추가 투자계획은 없나? 파주 10.5세대 OLED 캐파에 대한 2021년도 투자계획도 공유를 부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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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 팹은 일단 60K(월) 규모로 세트업이 완료됐다. 추가 30K 투자는 진행 중이다. 추가 30K 투자는 올해까지 설비 세트업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는 가동에 돌입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파주 10.5세대 팹 투자와 관련해서는 시장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장비를 세트업하고 있다. 가동 시점을 고민하고 있는데 근본적으로 2023년 이후 본격적인 투자가 전개될 것으로 본다. 그 시점까지 시장 상황, 새로운 디바이스에 대한 경쟁 동향 보면서 최적의 타이밍 찾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