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TP "한-스페인 ICT로 연결"...'산업연결 4.0 컨퍼런스' 참석

스페인 국왕 초청 주빈으로 참석...ICT 연구개발 등 협력 논의

컴퓨팅입력 :2019/11/15 13:36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원장 석제범)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최근 열린 '제3차 산업연결 4.0 컨퍼런스'에 스페인 국왕 초청 주빈 자격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기 차관과 함께 참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참석은 지난 10월 24일 펠리페 6세 국왕과 문재인 대통령간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다.

행사 메인 이벤트로 열린 라운드테이블(좌담회)에서 IITP 석제범 원장은 'ICT R&D 혁신전략 수립과 이행, 5G+전략'을 소개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IITP의 노력과 경험을 나눴다. 특히 미래인재를 발굴하는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을 소개, 주목을 받았다.

스페인과 ICT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스페인 이동통신 기업 텔레포니카(Telefonica)와 스페인 경제기업부에서 4차산업혁명을 진흥하는 Red.es, 또 스페인에서 R&D를 기획 및 평가, 관리하는 CDTI를 방문했다.

텔레포니카는 유선통신과 무선 통신을 보유하고 있는 스페인 통신사로 고객 수가 중국 차이나모바일과 영국 보다폰에 이어 세계 3위다.

특히 석 원장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역할을 하고 있는 '와이라(Wayra)'를 방문, 이곳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들과 면담 했다. 이를 통해 텔레포니카와 협력해 스페인 및 중남미 지역으로 한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또 ICT R&D 협력을 위해 스페인 경제기업부 산하 Red.es를 방문, 양국 간 추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도 나눴다. 인공지능과 5G, 미래인재양성 등 혁신적인 성과 창출 지원방안도 논의했다.

관련기사

14일에는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장관 레예스 마토르 요청에 따라 스페인 R&D전담기관인 CDTI를 방문해 스페인과 협력 가능성이 있는 R&D 사업 및 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한-스페인과 국제 공동 연구 추진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공동연구 추진방안을 이야기했다.

CDTI(Center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Foundation)는 1978년 설립된 스페인 과학혁신부 산하기관이다. 스페인 기업의 혁신과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R&D자금 및 협력을 지원한다.

석제범 ITP 원장(왼쪽)이 데이비드 시에르코 Red.es 디렉터 매니저와 미팅 후 악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