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규제특구 넘어 토큰 실험장 만든다"

[블록체인서울2019] 유재수 경제부시장 "중기부와 펀드 조성할 것"

컴퓨팅입력 :2019/10/17 14:10    수정: 2019/10/17 16:47

"부산 규제특구는 실증 사업부터 시작해 향후 건전한 ICO 사례를 발굴하고, 신고제 거래소를 설립하는 등 각종 시범사업을 발굴해 장기적으로는 토큰 이코노미 모델을 구축할 겁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서울2019' 기조연설에서 부산시 규제자유특구의 3단계 로드맵을 공개했다.

유 경제부시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어제 부마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연설하며 부산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며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부산 블록체인 시티(BBC)로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해지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창원 경남대 대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가 블록체인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서울2019' 기조연설에서 부산시 규제자유특구의 3단계 로드맵을 공개했다.

■ "금융·물류·컨텐츠 중심지 부산은 블록체인 허브로 적격"

유 경제부시장은 부산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택된 이유로 ▲금융 중심지 ▲영화, 게임 등 컨텐츠 산업 중심 ▲물류, 관광 산업 중심 ▲부산 스마트시티를 꼽았다.

먼저, 그는 "부산이 금융중심지를 표방한 지 10년이 됐다"며 "중간자에게 권한이 집중돼 상당히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금융 산업에 핀테크 혁명을 일으키기 가장 좋은 기술이 블록체인"이라며 부산 블록체인 규제 자유특구의 적합성을 강조했다.

부산이 영화, 게임 등 컨텐츠 산업의 중심지라는 것도 큰 강점이다. 그는 "부산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의 도시"라며 "암호화폐와 게임을 연계하면 현재의 게임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영화나 게임 컨텐츠 사업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인데, 지금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컨텐츠 제공자보다 플랫폼 업자들이 훨씬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형태"라며 "블록체인은 컨텐츠 제공자가 정당한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플랫폼 비즈니스를 바꿀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부산항 중심의 물류 산업도 블록체인을 이용하기 좋은 분야이며,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에코델타시티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해 각종 데이터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 3단계 로드맵 "신뢰형성-규제타파-토큰 이코노미 구축"

유 경제부시장이 밝힌 부산시 규제자유특구의 3단계 로드맵은 신뢰형성·인식제고부터 시작해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한 규제 타파,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해 전국에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는 "일각에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해 생각하려 하는데, 암호화폐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블록체인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은 잘 안 될 것"이라며 "블록체인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 하면 그 사업 운영과 자금 조달은 암호화폐를 통해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바꾸겠다는 가치를 높게 두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것에 가치를 둘 수 있는 신뢰 형성과 인식 제고가 필요하고, 불합리한 규제와 행정지도를 통해 현재로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규제를 타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그는 부산을 규제자유특구를 넘어 토큰 실험장이자,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그 첫 번째 단계로 정부와의 신뢰 형성,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인 인식 제고를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부산시가 맡은 ▲미래형 물류체계 구축 ▲스마트투어 플랫폼 구축 ▲공공안전 영상제보 및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 ▲디지털 바우처 발행 이 4가지 실증 사업을 완수해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유 경제부시장은 "디지털 바우처를 물류, 관광, 공공안전 등 다른 실증 사업과 연계해 토큰 이코노미를 실험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단위 규모의 부산 블록체인 특구 추진단도 구성했으며, 특구 추진단은 지난 16일 처음으로 가동됐다. 특구 추진단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기술검증단을 맡았으며, 법률 자문단도 자문기구로 구성됐다.

정부와의 신뢰가 형성된 후에는 두 번째 단계로 암호화폐와 관련된 각종 시범사업을 발굴한다. 유 경제부시장은 "암호화폐공개(ICO)에 대해 안 좋은 시각이 있는데, 좋은 블록체인 사업이 자금조달을 하기 위해선 ICO가 필요하다"며 "투기·사기성의 ICO는 걸러내고, 건전한 ICO는 허용해 좋은 블록체인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고제 암호화폐 거래소 설립도 유 부시장이 꾸준히 제안해온 사업이다. 그는 "현재의 암호화폐 거래소는 제도권 밖에서 건전하지 않게 운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고제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드는 것을 규제 샌드박스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해 블록체인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도 만들 계획이다. 그는 "지금은 블록체인 말만 들어가도 VC들이 투자를 잘 못 하는데, 블록체인 산업이 성장하려면 자금 순환 생태계를 만들어줘야 한다"며 "부산광역시는 중기부랑 같이 블록체인 기업 전용 투자 펀드를 조성해 블록체인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결국, 이 모든 과정을 거쳐 부산은 장기적으로 토큰 이코노미를 실현하는 실험장으로서 나아갈 예정이다.

유 경제부시장은 "블록체인 기업의 창업 환경을 조성하고, 암호화폐 발행 및 상장 제도와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신고제 거래소 설립, 전문투자자 제도, 소비자 보호 제도 등을 마련해 하나의 토큰 이코노미를 만들 수 있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핀테크 허브와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해 부산을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월스트리트 금융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