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품은 갤럭시노트10 나왔다

5개 비앱 탑재, 구매자에 클레이 토큰 2천개 지급

컴퓨팅입력 :2019/09/06 07:12    수정: 2019/09/06 09:51

카카오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품은 갤럭시노트10이 출시됐다. 클레이튼 기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비앱)을 경험해 볼 수 있게 기획된 제품으로, 5개 비앱이 기본 탑재됐다. 구매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쓸 수 있는 클레이(KLAY) 토큰을 지급할 예정이다.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그라운드X는 6일 '클레이튼폰' 웹사이트(☞링크)를 열고 이날부터 제품 판매를 시작한다고 알렸다.

이번에 출시된 클레이튼폰은 갤럭시노트10에 클레이튼폰 월렛과 비앱 5종을 기본 탑재하고 클레이튼 기본 테마를 적용한 특별 에디션이다.

그라운드X가 삼성전자와 협력해 클레이튼에 특화된 갤럭시노트10을 출시했다.(사진=클레이튼폰 웹사이트)

클레이튼폰 월렛은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통해 작동한다. 키스토어는 별도의 보안 운영체제(Secure OS)에서 블록체인 개인키(토큰을 사용할 때 서명을 위해 필요)를 보관할 수 있는 저장소다. 이런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비앱을 이용하면서 획득한 클레이튼 기반 토큰을 쉽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클레이튼폰 월렛은 삼성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통해 작동된다.(사진=클레이튼폰 웹사이트)

클레이튼의 대표 비앱 파트너인 픽션 네트워크(콘텐츠), 우먼스톡(패션 쇼핑), 해먹남녀(음식추천), 피츠미(뷰티추천), 엔튜브도(비디오 커뮤니티) 서비스도 클레이튼폰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향후 클레이튼 비앱이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폰 구매자에게 비앱 이용에 사용할 수 있는 클레이 토큰 2천 개를 지급할 예정이다. 지급 받게 될 클레이 토큰이 어느정도 가치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클레이가 업비트 인도네이아와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되면 가치 환산이 가능하질 예정이다. 일반 토큰과 동일하게 거래소 상장 후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다.

클레이튼폰에 탑재된 5개 비앱(사진=클레이튼폰 웹사이트)

그라운드X 측은 "클레이의 시장 가치는 블록체인 플랫폼 및 생태계의 경제규모 등에 따라 결정된다"며 "클레이 지급 주체인 클레이튼 싱가포르법인은 가치에 대한 어떤 보장도 하지 않으니 유의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밖에도 클레이튼 디자인 테마와 애니메이션이 포함됐고, 부팅과 종료 시에도 클레이튼 로고 애니메이션이 뜨는 것도 특징이다.

클레이폰 구매는 SK텔레콤 대리점인 네텔레콤주식회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갤럭시노트10 256G, 노트10 플러스 256G, 노트10 플러스 512G 총 3가지 모델로 제공된다. 한정 수량으로만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