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후보자, 한화그룹 사외이사 경력 ‘도마’

서울대 교수 신분 형부 회사 감사 겸직 ‘송구’

유통입력 :2019/09/02 19:25

2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한화그룹에서 사외이사를 지낸 일이 도마에 올랐다. 또 서울대 교수 시절 IMF 방문학자를 하고 에코젠 감사를 하면서 학교 측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장 인사청문회에서 조성욱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 겸직신고를 하지 않은 점도 지적받았다.

자유한국당 주호영·정태욱 의원 등은 한화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34차례 이사회에 참석했지만 단 한 차례도 반대표를 던진 적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또 사외이사로 재직한 3년 동안 한화그룹이 세 차례에 걸쳐 내부거래 공시위반, 임찰 담함, 수수료 과다 부과 등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적발된 점을 지적했다. 또 김승연 한화 회장이 계열사로부터 보너스 330억원을 받는 사안에 사외이사로서 찬성한 점을 들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이사회 안건에 찬성표들을 던진 게 맞다. 경영진에게 사외이사로서 준법경영과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사외이사 시절 주장한 한화의 내부통제기능 강화방안이 이사회에서 의결되기도 했다”고 답했다.

조성욱 후보자(왼쪽)가 인사청문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 후보자는 2005년부터 서울대 교수 신분으로 국가공무원상 겸직 신고를 무시하고 형부 회사(에코젠)에서 감사를 지낸 것과 관련해서는 “송구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외국계 기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다”는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소비자 관련 분야에 집단소송제가 들어와 있지 않은 게 가장 큰 원인”이라며 “향후 기업의 인식을 바꾸려면 집단소송 등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전 질의에서 ‘결혼’과 ‘출산율’ 발언으로 비판을 받은 정갑윤 한나라당 의원은 오후 질의에서 조 후보자에게 사과했고 조후보자는 “사과를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