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생도 인공지능 배워요"...中 교재 공개

개발 과정에 구글 등 참여

인터넷입력 :2018/11/22 07:53

중국에서 유치원생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재가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달 중국 정부 산하 과학기술 싱크탱크인 중국과학원의 자동화연구소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재를 개발해 공개했다. '인공지능실험교재'라 명명된 이 교재 시리즈는 허남인민출판사에서 출간하며 올해 7월 처음 발간됐으며 유치원, 초중고 및 대학에 이르는 전(全)학년용 인공지능 교재다.

전 취학주기에 맞춰 총 33개(유치원 6개, 초등학교 12개, 중학교 6개, 고등학교 6개, 전문교육 3개)의 교재로 클라우드 플랫폼 부터 스크래치(Scratch) 편집 환경,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파이썬(Python) 통합개발환경(IDE) 등 인공지능에 관해 체계적인 교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구글의 텐서플로(TensorFlow), 페이스북의 카페(Caffe), 마이크로소프트의 CNTK 등 주요 인공지능 프레임에 대한 주제를 포함해 각 학년 학기마다 과정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개발됐다.

유치원생용 인공지능 교재 (사진=신즈위안)

이 교재 개발에는 구글 등 인공지능 관련 기업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실험과 검증 강의가 이뤄질 수 있게 했다. 일선 교사들이 편집 과정에 참여하교 교육 정보화 전문가들이 편집을 총괄하면서 약 3년 간의 편집과정 끝에 탄생했다.

이중 유치원용 교재는 총 6권 과정으로 구성된다. 대, 중, 소반에 따라 각 상하권으로 나뉜다. 교재 표지에는 우주 이미지와 귀여운 팬더가 그려져 어린이 눈높이에 맞췄다. 유치원 과정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교재는 교사와 학생이 실제 계정을 만들어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학습하면서 편집 환경을 체험하고 실습 검증으로 이어지는 데 전반적 초점을 뒀다.

중국 언론과 네티즌은 유치원생도 인공지능을 배우는 시대가 왔다며 적지 않은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중국 국무원이 지난해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을 내놓으면서 초·중·고등학교에 단계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커리큘럼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발표한 지 1년 만에 다양한 교재가 실전에 투입될 전망이다.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에서 중국 정부는 초등학교부터 인공지능 과목을 개설하고 대학에서 인공지능 관련 전공을 늘리는 '스마트 교육 프로젝트'를 골자로 국가적인 인공지능 발전 로드맵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