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캠시스 첫 초소형 전기차 ‘쎄보-C’

보조금 혜택받으면 600만원 이내 구입 가능

카테크입력 :2018/10/11 17:11    수정: 2018/10/11 17:11

(영광=조재환 기자)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자동차 전장부품 기업으로 알려진 국내 기업 캠시스가 자동차 메이커로 발돋움할 준비를 끝마쳤다.

그 첫 시작은 초소형 전기차 쎄보(CEVO)-C다.

쎄보-C를 직접 만나러 전라남도 영광 대마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제1회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를 찾았다.

쎄보-C는 지난해 3월 서울모터쇼 때 공개됐던 초소형 전기 콘셉트카 ‘PM-100'의 양산형이다. 캠시스는 1년간 ’PM-100'의 주행성능 등을 개선시켜 양산형 ‘쎄보-C'로 키워냈다. ’쎄보-C‘는 1993년 창립된 캠시스의 첫 양산형 초소형 전기차가 됐다.

쎄보는 ‘Camsys Electric Vehicle Operation'의 함축어이자, 자동차(Car)와 혁신(Evolution)의 합성어다. 캠시스는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이뤄내고자 하는 의지로 쎄보-C를 내놨다고 전했다.

캠시스는 지난해 서울모터쇼 때 공개됐던 PM-100 A필러 부근에 사이드미러 대신 측후방 상황을 감지하는 카메라를 넣어 눈길을 끌었다. 이 카메라는 향후 양산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됐다.

하지만 PM-100이 쎄보-C로 양산되면서 A필러 부근에는 사이드미러가 장착됐다. 내부적으로 판매 가격 상승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캠시스 쎄보-C (사진=지디넷코리아)
캠시스 초소형 전기차 쎄보-C 뒷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하지만 캠시스는 쎄보-C뿐만 아니라 2020년 초소형 픽업 전기 트럭 쎄보-U, 2021년 상업용 전기 트럭 쎄보-T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에 맞춰 자율주행 시대 구현을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개발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캠시스는 차량 출시 이전에도 차량용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각종 전장부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기술들이 향후에 판매될 쎄보 차량 판매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까지 캠시스는 구체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등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쎄보-C 외관의 특징은 바로 유채색 계열의 색상이 들어갔다는 점이다. 날렵해보이는 차량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캠시스는 쎄보-C에 ‘패션 레드(Passion Red)', '아쿠아 블루(Aqua Blue)', ’라임 그린(Lime Green)', '미드나잇 블루(Midnight Blue)' 등 4가지 외관 색상을 적용했다.

실내 센터페시아는 간단한 편이다. 상단에는 차량 속도와 남은 주행거리를 표기할 수 있는 클러스터가 배치됐고, 아래쪽에는 오디오 조작버튼과 냉난방 공조장치가 마련됐다. 초소형 전기차를 타면 덥고 춥다는 인식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그 아랫편에는 버튼식 변속기가 마련됐다. 아직까지 이 인테리어 사양이 확정이 되지 않아서 변동될 수 있다.

캠시스 초소형 전기차 쎄보-C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캠시스 초소형 전기차 쎄보-C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사진=지디넷코리아)

버튼식 변속기 덕에 운전석과 조수석 무릎공간은 충분한 편이다. 시트는 무릎과 엉덩이 부분을 감싸줘 불편한 느낌은 주지 않는다. 게다가 센터페시아 아래쪽에 장애물도 없어 가방 등 부피가 큰 짐을 놓기에 용이하다.

아쉬운 것은 바로 안전 사양 부재다. 현재까지 부스터와 디스크 브레이크 사양으로 묶인 패시브 세이프티 시스템과 사이드 브레이크 만이 안전사양 품목으로 마련됐다.

캠시스 관계자는 “쎄보-C는 경사로 밀림방지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어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며 “차량 안전과 경량화를 위해 고장력 강판 프레임을 적용했다”라고 전했다.

쎄보-C는 최고 출력 15kW의 모터, 8kW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팩이 들어갔으며 12인치 휠이 장착된다. 배터리 충전 가능 시간은 완속충전기 기준으로 약 3시간이다.

캠시스는 영광 엑스포 현장 등에서 사전 예약을 받고 내년 상반기 서울모터쇼 개막 때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다.

캠시스는 쎄보-C 판매가격을 1천만원 초중반대로 생각하고 있다.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경우 600만원 이하에 구매가 가능하다. 정확한 판매가격은 내년 서울모터쇼 개막 때 공개된다.

관련기사

*영상=[캠시스 초소형 전기차 쎄보-C] 컬러풀한 초소형 전기차, 전라남도 영광서 만나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