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온,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 출시

컴퓨팅입력 :2018/07/24 17:06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대표 이병두)은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 스마트이컨트랙트(SmartEContract)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이컨트랙트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인증 전자계약 서비스로 기존 전자계약과 달리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공인인증서 기반의 전자계약 방식은 비밀번호 노출이나 인증서 유출 위험성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안성과 매년 공인인증서를 갱신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 갱신 발급비를 지불해야 하는 비용 부담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에 출시된 서비스는 보안성 강화, 비용절감, 계약절차 단순화,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한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계약서 내용은 해시 암호화 돼 블록체인에 분산 저장된다. 따라서 계약서 원본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된 계약서를 검증할 수 있어, 문서의 위변조 여부도 쉽게 판별할 수 있다.

관련기사

계약 시 전자서명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기존 인증서 사용과정의 번거로움을 해소했다. 계약업체 대면, 날인, 보관 등의 계약 관련 비용 절감뿐 아니라, 갱신·발급비를 지불할 필요도 없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은 향후 블록체인을 활용해 그룹내 계열사들과의 융합된 시너지를 내기 위해 ▲주류 유통증명서비스 ▲전기·수도·가스·온수·난방 계측량 분석정보서비스 ▲암호화폐 결제카드 서비스 등으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비스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