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건 대화한 ‘누구’ 스피커, 마음으로 통한다

감정대화 사용 비중 45%로 급증

방송/통신입력 :2017/05/03 08:48    수정: 2017/05/03 10:09

누적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한 SK텔레콤의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의 대화량이 1억건을 넘어섰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작년 9월 출시 이후 7개월간 ‘누구’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말을 한 횟수가 1억 건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다. 하루 평균 대화 건수도 50만건에 달했다.

‘누구’의 이용자 대화 내용은 출시 초기에는 음악 감상에 집중됐지만, 분기마다 시행된 서비스 확대와 맞물려 쇼핑, 홈IoT, IPTV, 프로야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 비중이 58%로 늘어났다.

기존 서비스도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음악 감상에 있어서도 단순한 스피커 기능이 아닌 이용자 취향이나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선곡한다. 또한 구연동화 등 어린이 콘텐츠는 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새로운 육아 도우미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용들이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말을 거는 감성대화 사용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예컨대 ‘심심해’, ‘우울해’ 등의 감정 표현은 물론 ‘굿모닝’, ‘잘자’ 등 인간과의 대화를 누구에게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 이용자 중 감성대화를 이용하는 비중은 일주일간 전체 고객의 약 45%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누구’ 이용자들의 이용 패턴 분석 결과, 생활 리듬에 맞춰 서비스 별 이용 시간대가 집중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이용자들은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에는 오늘의 날씨, 뉴스 브리핑, T맵 도착 예정시간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저녁 시간대인 오후 9시에는 멜론 음악 감상, Btv, 치킨 피자 주문을 주로 이용했고 심야 시간에는 11번가 추천상품, 무드등, 알람이 인기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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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는 단순한 스피커가 아닌 독자 개발 ‘인공지능 엔진’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까지 포함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다. SK텔레콤은 다양한 기기로의 확산과 서비스 연계를 통해 본격적으로 이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한 SK텔레콤 AI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고객 생활 가치 제고를 목표로 인공지능 서비스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매진할 계획”이라며 “품질 경쟁력과 제공 서비스 확대를 통해 진정한 ‘삶의 동반자(Life Campanion)’가 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