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대선후보들 같으면서도 다르네

[대선후보 IT 공약 비교③]창의성對코딩...미세 차이

컴퓨팅입력 :2017/04/24 17:35    수정: 2017/04/24 17:46

임민철, 임유경 기자

탄핵으로 조기에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디넷코리아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각 후보의 식견을 알아보기 위해 대선 후보 5명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공약을 비교하는 시리즈를 다섯 편으로 준비했습니다. 1회 가계통신비, 2회 규제 개선에 이어 3회는 교육개혁에 관한 것입니다.[편집자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제대로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교육 개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이와 관련 5명의 대선후보는 창의력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데는 대부분 공감하면서도 이를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 대해선 서로 의견을 달리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입시위주 교육과 대학서열화 문제 최소화에 방점을 찍었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취학연령을 만5세로 낮추는 방안을,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학제 개편의 필요성과 교육부 폐지를 내세웠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고등학교무학년제 등 유연한 학제 운영 도입을 우선으로 봤다.

내년부터 초중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소프트웨어(SW) 교육에 대해선, 대부분의 후보가 SW교육 시간 확대와 교사 확보 등의 방법으로 강화하겠다는 정책을 내놨다. 특히 안 후보는 SW교육전문 전문채널을 신설하겠다는 공약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일자리 감소 우려가 크다. 5명의 후보 모두 미래 인재상에 IT적 소양을 중요한 요소라 강조했다. 더불어 평생교육의 중요성에도 공감했다. 홍 후보는 직장을 옮기기전에 준비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전직교육관련 지원법의 제정을 공약으로 내놨고, 심 후보는 전문대에 재정지원을 늘려 평생 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삼는 방안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본지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등 5명의 주요 대선 주자 캠프를 통해 미래인재 육성과 SW교육 정책에 대해 공식입장을 요청했다. 이가운데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캠프는 답변서를 보내오지 않았다.

■ 4차산업혁명시대, 어떤 인재를 키워야 하나

문재인 후보는 미래인재상에 대해 “암기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질문 잘하는 사람, 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사람”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교육의 목표도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홍준표 후보는 “과거와 같이 한 가지 전문화된 역량만으로는 평생을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이에 따라 “전문화된 현장성을 갖춘 ‘하드스킬’과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스킬’을 함께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과 적응 능력을 겸비한 사람, 즉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교육의 목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심상정 후보는 “우리 교육은 융합, 창의력, 인성의 겸비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봤다. 심 후보는 “이렇게 해야 일자리의 변화에도 능히 중심을 잡고 인생을 개척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미래인재 교육 어떻게 해야하나?

문재인 후보는 “대통령의 직속 자문기구 국가교육회의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교육개혁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교육회의에 대해선 “학제개편, 국립대연합체제 개편 등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또 “어떤 식의 교육개혁이든 현재의 입시위주교육과 대학서열화 문제를 최소화 시킬 때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대학입시를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전형 등 세 가지로 단순화시키고, 지역 국립대 육성 등을 통해 입시위주교육과 대학서열화의 병폐를 최소화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홍준표 후보는 “취학연령을 만5세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렇게 되면 만 18세 선거권 부여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학제는 6(초)-3(중)-3(고) 현행을 유지하고, 교육부도 존치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안철수 후보는“일제 강점기부터 큰 변화 없이 이어져온 낡은 교육시스템, 산업화 시대의 교육 시스템으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교육부폐지, 학제개편를 주장했다. 교육부 폐지에 대해선 “교육부를 교육위원회와 교육지원처로 개편해 정권이 바뀌더라도 교육정책이 일관성을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학제개편에 대해선 “학제를 만5세부터 ‘5(초)-5(중)-2(고)-4(대)’학제로 개편하겠다”며 “초등 5년은 기초적 자질함양과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 능력 함양, 중등 5년은 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과 자아성장을 위한 심화된 교육과정 이수 그리고 나머지 2년은 진로탐색학교에 진학해 2년간 학점을 쌓고 대학에 진학할지, 직업학교로 진학해 직업훈련을 받고 직장에 다닐 것인지 선택하게 된다”고 밝혔다.

유승민 후보는 본지 질의지에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대학입시를 학교생활기록부, 면접, 수능으로 단순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인터뷰에서 밝혀왔다. 대입에 학교생활기록부의 비중을 늘려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 시키고, 면접과 수능만을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학교 생활기록부 정착 후 수능은 최소한의 자격시험으로 전환, 대학별 논술은 폐지한다는 입장이다. 고등학교 수강신청제와 무학년제 도입 등 유연한 학제 운영으로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다는 정책도 밝힌 바 있다.

교육관할 부처에 대해선 교육정책을 수행하는 ‘미래교육위원회’를 신설하고, 교육부는 교육복지를 담당하는 형태의 정부개편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심상정 후보는 “서열과 울타리를 넘어 융합하고 협력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며 대학 네트워크와 고등학교 무학년제 및 교육과정 클러스터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대학 네트워크에 대해선 “서열과 울타리를 넘어 융합하고 협력하는 유연한 시스템으로 공동 교육과정, 학점 교류, 전학 및 전과, 공동 연구, 한국형 온라인공개수업(K-MOOC) 등 교육과정 클러스터의 1단계, 요건 부합하면 공동학위의 2단계, 공감대와 합의 있고 여건 구비되면 통합전형의 3단계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고등학교 무학년제와 교육과정 클러스터에 대해선 “학년과 학교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융합하는 교육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좋은 교실에서 토론수업이나 프로젝트학습, 거꾸로교실 등 수업 혁신과 네트워크가 답이라고 봤다.

■ SW교육, 어떻게 해야하나

문재인 후보는 “SW교육의 핵심은 단순 코딩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며 “SW교육 시간의 확대와 함께 질도 동시에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후보는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과 인공지능개발을 위해 질적 수준이 높은 ICT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며 “초중등교육에서 프로그래밍교육을 필수화하고,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창의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연수 및 채용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안철수 후보는 “초중고 SW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인프라를 확대 구축, SW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전면화, SW교육 전문채널 신설(EBS) 등을 통해 SW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SW교육 방식에 대해선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코딩교육과 창의적 사고력 증진 교육을 조합해야 한다”고 했다.

유승민 후보는 지난 2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책발표회에서 “SW 코딩 교육 강화하고 창업을 꿈꾸며 이공계에 진학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국가장학금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을 내놨다.

심상정 후보는 “(코딩교육보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이는 개념 중심의 교육이 더 낫다”는 입장이다. “SW교육은 흥미로우면서 창의력이 커지는 수업이어야 하는데, 코딩 중심으로 가르치면 자칫 그렇지 않은 교과로 인식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일자리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방안은?

문재인 후보는 “재직자는 물론이고 퇴직자, 실직자까지 포함해 명실상부한 평생교육이 있어야 한다”며 “5060세대의 직업경험을 지식재산화하고 70대에도 평생의 노하우와 전문성이 사장되지 않고 개인과 사회를 위해 활용되도록 국가가 정책적으로 제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후보는 “산업변화에 따라 직업변화가 심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기업에서 나오기 전에 다음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전직교육관련 지원법’이 제정되어야 하고, 새로운 변화에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체제가 갖춰져야 한다”고 봤다.

안철수 후보는 “일반인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평생학습 시스템을 확립”할 계획이다.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MOOC를 확산하고 교육방송, 한국방송통신대학의 맞춤형 원격 고등교육과 자격 과정, MOOC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무원·공인중개사 등 자격증 시험 및 어학 등 교육방송 유료 콘텐츠를 무료화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안 후보는 대학과 전문대학의 평생교육기관 역할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그는 “시민개방 대학을 설립하고 대학-산업-평생교육 간 원활한 정보와 인적 교류의 개방 연계 체제를 구축하며, 평생교육원 체제를 개편해 현 전공학과와 연계 운영하고 학위, 자격수여 제도와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결합하는 등 제도를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또 “생애단계별 특성화된 평생직업교육을 제공하도록 하고 또한 범국민적인 SW교육을 위해 개방형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직업훈련 혁신을 통한 기존 재직자의 재교육을 지원할 생각”이다.

심상정 후보는 “전문대 재정지원을 늘려 고등 직업교육 및 평생 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만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언제 어디에서든 평생교육의 혜택을 제공해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하며 전문대가 고등 직업교육과 평생 직업교육의 중추가 되도록 행재정 지원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 편에 계속…]

------------------------------------------------------------

[글 싣는 순서]

① 가계통신비 내릴 방법 진짜로 있는 걸까

② 대선후보, IT규제 개선 누가 더 잘 할까

③ SW교육, 대선후보들 같으면서도 다르네

④ "중기·벤처 키우자" 대선 후보들 한 목소리

관련기사

⑤ ICT 차기 정부조직 개편 놓고 ‘5黨5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