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확장팩 공개…'군단의 심장' 베일 벗다

일반입력 :2011/05/31 16:12    수정: 2011/05/31 18:05

전하나 기자

<어바인(미국)=전하나 기자>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2 첫번째 확장팩 '군단의 심장'이 베일을 벗었다.

블리자드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군단의 심장' 싱글플레이 시연 영상과 핵심 내용을 공개했다.

'군단의 심장'은 테란을 중심으로 하는 '자유의 날개' 후속편이다. 저그 종족의 케리건을 중심으로 새롭게 이야기가 전개되며, 멀티플레이에서는 신규 유닛 또한 등장한다.

현재 개발이 50%정도 진행된 단계며,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오는 2012년 출시될 것으로 시장은 내다보고 있다.

이날 더스틴 브라우더 게임 디렉터는 자유의 날개에서 1/3의 능력을 발휘하던 사라 케리건이 휴머니티를 잃고 끔찍한 저그 종족을 지휘하는 극단의 능력을 가진 여신이 됐다는 점이 이야기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 개발단계에 있기 때문에 유닛 업그레이드, 케리건 능력을 조합해서 전투에 어떻게 쓸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부분은 모두 공개할 수 없다면서 이는 플레이어의 몫으로 넘겨두고 남은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 플레이어는 가벼운 버전의 RPG 같은 기분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과 공개된 일부 스크린샷이다.

Q. 이번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은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제작한 것인지 설명해달라

전체적인 개발의 시작은 자유의 날개의 결말 부분부터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케리건의 박피가 사라지는 모습을 끝으로 자유의 날개가 마무리됐는데 그 이후 케리건에게 일어난 이야기를 중심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Q. 이번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 공개가 E3 참여를 염두해둔 것인가

E3 참여를 염두해 두고 이번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 데모를 공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께 전체적인 메카닉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여드리고자 한 것이며 이번 데모를 통해 여러분께 익숙한 차 행성과 새로운 세계를 함께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Q. 현재 개발이 얼마나 진행 되었는지 알려달라

50% 진척됐다고 말씀 드릴 수 있지만 언제 발표할 수 있을지는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남은 개발 10%가 이전 90%의 개발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 날개에서는 싱글 플레이에만 등장하는 유닛들이 있었는데 군단의 심장에서도 그와 비슷한 유닛들이 있는지, 총 몇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나

저글링 하나에 두 가지, 바퀴 하나에 두 가지 방향으로 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개발하면서 더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다. 향후 여러 에피소드들을 추가 할 예정이지만 정확하게 몇개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멀티 플레이 유닛이 추가가 될 예정인지

네.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 스토리 모드와는 별개로 멀티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유닛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유닛 추가가 어려운 이유는 게임 밸런스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Q. 전작에는 있었으나 제외되는 유닛은?

절대 그럴 리 없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특정 유닛이 들어가야 할 자리가 있다면 들어갈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현재 새로운 유닛과 밸런스 조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스타크래프트2라는 게임을 발전 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새로운 유닛을 넣거나 삭제 할 것인지, 기존 유닛을 선별 또는 대체 할 것인지 아니면 모든 방법을 동원할 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Q. 스타크래프트2는 이전 작품보다 스토리가 강화되는 것 같다. 이것이 블리자드에 어떤 의미며,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전투와 스토리를 별개로 생각하기 보다는 두 가지가 적절하게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좋은 스토리 진행과 게임 메카닉이 함께 잘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어려운데 좋은 메카닉이 있다면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스토리가 뭐가 있을지 고민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 전체적인 균형을 잡으려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스토리 개발자가 존재하며 여덟 명의 레벨 디자이너도 함께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스타크래프트2는 시네마틱 제작방식을 바탕으로 제작한다고 들었는데, 정확히 무엇인지? 또 군단의 심장에서 새로운 제작 방식이 도입 되었는지 알려달라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임 내 삽입되는 영상들이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캐릭터들과의 대화 시에도 그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표현합니다.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에서의 영상 제작 방식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Q. 미션의 규모는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 날개와 비슷한지?

전체적으로 미션 숫자는 20개 정도 될 예정입니다. 미션 수는 자유의 날개보다 다소 적어지겠지만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할 계획입니다.

Q.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이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 날개와 비슷하게 유지 되는지

예전에는 짐 레이너가 행성에서 행성으로 이동하며 진행하는 형식이었으나, 이번에는 한 행성에 여러 개의 미션이 존재하여,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 케리건이 특정 행성을 어떻게 정복해 나가느냐에 따라 배경화면과 분위기도 달라질 것입니다.

Q. 케리건이 가진 능력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특별한 미션 등이 존재하나

전체 미션 진행 시에는 확실하게 특정 기술이 특정 미션에 큰 도움이 됨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특정 전투가 훨씬 수월해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개발중인 단계이기 때문에 나중에 변경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주셨으면 합니다.

Q.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도 오픈베타를 거쳐 출시 할 예정인지

아직 논의된 바가 없습니다.

Q. 특성 진화 등과 같은 롤플레잉게임(RPG)적인 내용이 많이 엿보이는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이용자 등 다양한 플레이어를 공략하기 위함인가?

디아블로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경험 해봤던 플레이어가 이 게임에 흥미를 느낄 수는 있겠지만, 특별히 특정 유저를 대상으로 개발을 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플레이어가 영웅이 돼서 독창적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Q.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의 저그 싱글플레이 스토리가 다 완성된 상태인지?

그렇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개발을 완료한 다음에도 패치 등을 통해 계속해서 이야기를 다듬고 진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Q. 스타크래프트2는 방대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개발 시 모든 스토리를 기획해 놓은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스토리가 끝난 다음에 다시 새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지?

둘 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큰 스토리 라인을 갖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굳이 이야기를 한정 지어놓지는 않고 있으며, 나중에 얼마든지 수정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좋은 아이디어가 올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와 쓸모 없어 질 수도 있으니까요. 여러 가지의 큰 다른 그림들이 존재하고, 여기에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거나 살을 붙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저그 였다가 다시 돌아온 케리건은 사람과 다르게 파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혹시 좀비물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을지?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즐기게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의 과거 행적을 통해 현재의 자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표현했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케리건을 통해 비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좀비와의 유사성은…케리건은 아마 뇌를 먹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웃음).

Q.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을 단어로 표현 한다면?

보라색. 괴물. 어두운 이면.

Q. 스타크래프트2 영화 제작 계획이 있는지 알려달라

영화를 만들 수 있다면 좋겠지만, 게임 내 영상을 만드는 것에도 만족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게임 내 영상을 제작하는 것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영화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태입니다.

Q.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 날개를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이 있다면 무엇인가

캠페인을 개발하는 방법, 새로운 툴을 이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 베타 테스트 진행방법 등과 GSL을 시청하며 팬들로부터 빌드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Q.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에서의 가장 큰 변화를 말한다면

짐 레이너와 케리건은 정 반대의 인물입니다. 어둡고 엄청난 파괴력으로 종족을 컨트롤 하는 케리건을 통해 플레이어가 악의 입장에서 얻는 감정을 경험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관련기사

Q. 대략적으로 예상하는 출시 일정은?

확실한 것은 올해 출시되지는 않을 계획입니다. 블리자드는 늘 완성도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