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공기업 최초 재난안전통신망 확충…재난안전관리체계 통합 구축

재난현장 수평 소통체계 구축…한전 자체 재난·안전관리 강화

디지털경제입력 :2024/04/08 13:30

한국전력공사(대표 김동철)는 이상기후로 인한 불시 재난에 신속 대응하고자 공기업 최초로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한전 맞춤형으로 도입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통합 구축하고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재난현장 지휘강화와 재난안전 관련기관 간 원활한 통신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700MHz 대역의 무선망이다. 한전도 참여기관으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한전은 PS-LTE 사용 목적에 따라 재난관리용과 현장안전관리용으로 구분해 장비 확보기준, 통합 운영절차, 매뉴얼을 자체 신설했다. 애초 보유한 단말 291대를 987대로 확충해 전국 단위 실시간 재난안전 대응체계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전력 나주 본사

기존 통신망의 한계였던 수직 보고체계를 PS-LTE를 활용해 수평 보고체계로 전환해 재난·재해 현장에서 본사까지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한전 관계자는 “재난안전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어떠한 재난상황에도 국민 불안과 불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체계 고도화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면서 “전국의 방대한 전력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안전관리 사각지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단말 733대를 추가로 확충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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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은 앞으로도 재난 발생시 유연한 대처를 위해 행안부·지자체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PS-LTE를 활용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평시에도 전력설비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전은 이 같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민에게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설비에 의한 재해로부터 국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하는 회사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